▲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임신 중에는 카페인 음료를 완전히 끊어야 유산, 사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 소아 백혈병, 소아 비만 등 최소한 6가지 부정적 임신 결과가 나타나는 위험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Reykjavik) 대학의 잭 제임스 교수 연구팀이 지난 20년 동안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1200여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임신 중 카페인 섭취에는 안전한 기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의 일간 가디언 인터넷판 등이 26일 보도했다.

관찰연구 논문들은 90%가 카페인 섭취가 유산과 '상당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일부 논문에서는 카페인 섭취가 유산 위험을 30% 이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커피를 한 잔 추가할 때마다 유산 위험이 높아진다는 논문들도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사산이 카페인 섭취와 연관이 있다는 논문은 관찰연구 논문의 80%를 차지했다.

카페인 섭취량이 많을 경우 사산 위험은 5배까지 높아진다는 논문들도 있다.

또 관찰연구 논문의 70%는 카페인 섭취가 저제충아 출산과 연관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카페인 섭취가 출산한 아이의 비만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논문도 관찰연구 논문의 80%에 이르고 있다.

한편 메타 분석(meta-analysis) 논문 중 대부분은 카페인 섭취가 유산, 사산, 저체중아 출산, 출산한 아이의 소아 백혈병 위험과 연관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카페인은 커피만이 아니라 에너지 음료와 소량이지만 콜라, 홍차, 초콜릿 음료에도 들어있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영국 커피 산업계는 영국, 미국, 유럽 보건당국의 지침에는 임신 중 하루 중간 강도의 커피(카페인 200mg) 2컵은 안전한 것으로 되어 있다면서 이 지침을 지키면 된다고 강조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하루 카페인을 300mg 이상 섭취하는 임신 여성은 섭취량을 줄이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BMJ: British Medical Journal)의 자매지 '증거 중심 의학'(Evidence-Based Medicine) 최신호에 실렸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