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태풍 '바비' 대응 비상 3단계 발령
농·축산물 등 강풍 대처방향 점검
▲ 26일 오후 6시10분에 찍힌 태풍 '바비' 위성사진.

인천시가 제8호 태풍 '바비'에 따른 긴급대응태세에 돌입했다.

▶관련기사 7·8면

인천시는 26일 오후 1시 기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 3단계를 발령한 가운데 시민안전정책회의를 열고 부서별 점검 상황과 대책 등을 마련했다.

태풍 '바비'는 중심기압 950hPa, 강풍반경은 350㎞, 최대풍속 초속 43m 규모의 '강'태풍으로, 이날 정오쯤 제주 서귀포 서쪽 약 180㎞ 부근 해상까지 근접했다. 인천 앞바다는 26일 밤부터 태풍 영향권에 들어갈 예정으로, 기상청은 태풍 '바비'가 27일 새벽 백령도 남쪽 약 220㎞ 부근 해상을 거쳐 북한 지역으로 올라갈 것으로 전망했다.

비상 3단계 발령에 따라 시와 군·구, 관계 기관에서는 인력, 장비, 물자를 총동원해 비상 태세에 나섰다. 이날 시민안전정책회의에서는 과거 태풍 피해 공유와 부서별 대처방향 등을 점검했다.

시 일자리경제본부는 태풍 대비 농·축산물 피해 예방에 나섰고, 주택녹지국은 대규모 주택 공사장(타워크레인) 안전관리 대책과 풍수해 대비 산림자원 보호 대책을 마련했다. 해양항공국은 해양수산분야 태풍 대응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제8호 태풍 바비 북상에 따른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해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며 “특히 바비 예상경로가 링링(2019년), 곤파스(2010년)와 비슷한 만큼 당시 취약했던 부분을 다시 한 번 점검해 줄 것”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GIS(지리정보시스템)를 활용한 재난 위험요소 파악 및 대비, 시민안전정책회의 정례화 등을 통해 365일 시민이 안전한 인천을 만들자”고 덧붙였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태풍 '바비' 초긴장] 지붕 고정하고 고깃배 옮기고…서해5도 노심초사 “링링만큼 강하다는데 이번엔 태풍 피해가 덜하기만 간절히 바랄 뿐입니다.”26일 오전 서해5도. 지난해 태풍 링링으로 지붕이 날아가고, 농작물 피해를 본 서해5도 주민들은 제8호 태풍 바비(BAVI)의 상륙을 앞두고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번 태풍 바비는 링링보다 풍속이 더 강할 것이라는 예보가 나왔기 때문이다.주민들은 노후된 집의 지붕이 강풍에 날아가지 않도록 밧줄로 단단히 고정하고, 포도와 고추 등의 농작물이 비에 젖지 않도록 비닐을 씌우는 등 분주하다.연평도 주민 최모(63)씨는 “링링때 비바람에 농작물이 다 상해버렸다”며 “ '태풍 피난처' 인천내항 대응 이상 무 인천항만공사는 북상 중인 제8호 태풍 '바비'가 26일부터 인천지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비상대책본부는 최준욱 사장을 본부장으로, 상황·운영·시설·지원 등 총 7개 반으로 구성됐고 인천지역이 태풍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까지 운영된다. 태풍 바비는 27일 오전 3시쯤 인천 백령도 남동쪽 130㎞ 해역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돼 인천은 26일 밤이 태풍 피해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공사는 인천항 해상·육상 항만시설과 여객터미널,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