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역 물류기능 중단에 발맞춰 내항 시민행동 “연내 조치” 주장
분진 차단시설 재정비 IPA 비판 “지역사회와 공간 활용법 논의를”
/일천일보DB

 

인천역 화물 운송 기능이 멈추면서 남항 석탄부두 폐쇄 요구가 재점화하고 있다. 시민사회는 “올해로 계획된 석탄부두 폐쇄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환경 피해를 초래했던 석탄부두 폐쇄와 공공 재생을 촉구했다.

26일 인천지역 47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인천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은 성명을 내고 “인천역 화물 운송 중단을 시민 입장에서 환영한다”며 “인천항만공사(IPA)와 해양수산부는 남항 석탄부두를 즉각 폐쇄하고, 내항 1·8부두 공공 재생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철도공사는 지난 7월25일부터 인천역 화물 수탁을 '일시 중지'했다.

그 이유로는 “유연탄 수입 항만 변경에 따른 물량 감소”를 들었다. 이는 남항 석탄부두에서 인천역을 거쳐 철도를 통해 전국으로 향한 유연탄 운송 중단을 의미한다. 남항 석탄부두 유연탄을 발송하는 회사와도 계약이 종료된 상태다. 그동안 석탄부두는 환경 피해 등 주변 지역 민원을 가중시키기도 했다.

<인천일보 8월21일자 3면>

인천역 화물 운송이 중단되자 관심의 초점은 석탄부두에 맞춰지고 있다. 해수부는 지난 2016년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을 통해 올해까지 남항 석탄부두를 폐쇄하기로 한 바 있다.

내항시민행동은 “올해 여름이 다 지나도록 석탄부두 폐쇄 조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IPA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이들 단체는 “IPA는 최근 석탄부두 폐쇄가 아닌 석탄 분진 차단 시설을 재정비했다고 밝혔다. 인천항과 관련한 환경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것인지, 인천역 화물 운송 중단을 일부러 외부에 알리지 않은 것은 아닌지 의혹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IPA는 석탄부두의 친수공간 조성, 연결철로의 공공적 활용을 위해 지역사회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지적했다.

철도 조차장 폐쇄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내항시민행동은 “내항 1·8부두와 중구 개항장 사이에 자리잡은 조차장 부지가 내항과 원도심을 잇는 공간이 되도록 국토부가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역 화물운송 역사의 뒤안길로 인천항과 연계된 인천역 화물 운송 기능이 사라진다. 민원과 물류비용 등에 따른 조치지만 다음 달 수인선 완전 개통과 제2공항철도 건설 등 새로운 패러다임 앞에 인천역이 맞닥뜨렸다.한국철도공사는 인천역의 화물수탁 기능을 '일시 중지'한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인천역에서는 하루 평균 4회 화물열차가 운행됐다.공사는 “최근 인천역의 화물수탁 기능이 물류 다변화로 영업 손실을 보고 있다”며 “더는 화물수탁을 유지할 수 없어 일시적으로 중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인천역은 지난 7월25일부터 인천역에서 발송되거나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