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의 항공정비산업(MRO) 진출을 둘러싸고 인천과 영·호남 기싸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천 시민단체들이 양쪽 이해관계 지자체장들이 상생 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 테이블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인천YMCA , 인천YWCA 등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는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 소속 지자체장들에게 '항공 MRO 육성 및 상생 발전을 위한 인천·남중권 행정협의 촉구 제안서'를 전달했다고 26일 밝혔다.

조직위는 “세계 항공 MRO 시장과 우리 시장 상황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바탕으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만남을 가져야 한다”며 “이 만남을 통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방향에 대한 허심탄회한 토론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인천 국회의원들이 중심이 돼 발의 된 2개의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에는 인천공항공사 사업 영역에 ▲항공기 취급업 ▲항공종사자 교육훈련 ▲항공기 정비업 등을 포함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사천·고흥·광양·남해·보성 등 영·호남 9곳 지자체로 이뤄진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국토균형발전과 사천 항공정비산업 발전을 이유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며 반발하고 있다.

조직위는 “합리적 조정을 통해 국민 통합에 앞장서야 할 행정기관들의 협의기구인 남중권발전협의회가 오히려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듯 하는 행위를 보여 이에 대해 경계했다”며 “양 기관의 만남이 우리 항공 주권을 지키고 공항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확신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