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3회 과천축제 폐막공연 모습./사진제공=과천시

 

과천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9월24∼27일 나흘간 개최 예정이던 제24회 과천축제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과천시가 주최하고 재단법인 과천축제가 주관하는 과천축제는 1997년 ‘세계 마당극 큰잔치’로 시작해 매년 가을 정부과천청사 앞 잔디마당과 중앙공원 등에서 거리공연을 선보여 온 과천시의 대표 축제다.

시는 최근 수도권 내 확진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불가피하게 축제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시민과 관객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판단해 축제를 취소하게 됐다. 과천축제를 기다려주신 많은 분의 아쉬움을 내년 축제에서 더욱 완성도 높은 공연들로 채워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과천축제는 ‘안녕, 과천’이라는 주제로 시민과 관객이 위로와 격려를 함께 나누는 축제로 기획됐다.

특히 시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축제를 만들기 위해 별도의 방역 대책을 마련한 것은 물론 대규모 관람 공연인 개·폐막 공연 미실시, 소수 혹은 1인 관람 공연 개설, 설치 미술 형태로 상시 관람이 가능한 프로그램 마련, 공연별 사전예약 후 참여 등 공연 내용과 관람 형식 등에 있어서도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었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