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317명 설문결과
27.5% “장기화 대비 관람 매뉴얼 필요”
예술인 2차 긴급지원·상담프로 언급도

인천 예술인의 96%가 '코로나19 피해'를 호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반 시민 96%도 문화예술 시설을 이용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인천문화재단이 이달 초 실시한 '인천 문화예술분야 코로나19 피해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317명 가운데 예술인은 167명, 시민은 150명이었다.

예술인 160명 중 153명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응답했고 피해 유형으로는 문화예술분야의 강의 활동 등의 중단과 지연, 행사 취소와 연기에 따른 수익금(입장료) 감소가 각각 36.6%, 31,6%로 집계됐다.

코로나 종식을 가정하고 앞으로 문화예술 시설이 개선하고 강화해야 하는 지점에 대한 질문 문항에는 36%에 가까운 응답자가 비대면 문화예술활동의 확대 방안과 방법의 모색을 꼽았다.

27.5%는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대비한 문화예술 관람 매뉴얼이 필요하다 말했다.

예술인들은 주관식 문항에도 적극 답변 했다.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온라인 비대면 문화예술을 지속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과 온라인 플랫폼 구축 등을 제시했다.

또 예술인 긴급지원의 2차 시행과 예술인의 심리적 위기 상황에 대한 치유와 상담 프로그램도 언급했다.

시민들 설문조사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문화예술 환경이 얼마나 위기인지 보여주는 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의 발생 전과 후를 비교해 문화예술 시설 이용 빈도를 묻는 문항에 전체 응답자 150명 중 5명을 제외한 96%가 방문이 줄었거나, 중단했다고 답변했다.

중단 이유로 약 72.7%가 감염 우려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외부활동 참여 자제 분위기를 꼽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응답한 시민의 60% 이상은 코로나19가 장기화가 되더라도 향후 문화생활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인천문화재단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반기에 예정되었거나 계획 중인 사업들을 점검해 현장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사업으로 재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인천문화재단 관계자는 “설문조사를 진행한 8월 초만 해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문화예술 활동 등이 조금씩 활기를 띠던 상황이라 실태 점검을 통해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려 했다”며 “하지만 지난 8월19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다시 높아지며 문화예술계가 또 멈췄기 때문에 지금 문화예술 현장은 더욱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 짐작된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