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에 “지역감정 고조 말고 대화를”

최근 영·호남 9곳 단체장이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공동결의문을 채택한 것과 관련해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이에 대한 반대 목소리와 함께 인천과 대화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일보 8월19·20일자 1면>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YMCA, 인천YWCA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하는 '인천주권찾기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20일 논평에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 반대 공동결의문을 채택하고, 이 결의문을 정부 부처와 국회 등 34개 기관에 제출한 것은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행위”라고 밝혔다.

지난 10일 영·호남 9개 시·군 단체장의 행정 협의기구인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국토균형발전과 사천 항공정비산업(MRO) 경쟁력 강화를 이유로 '인천국제공항공사법'개정 반대 공동결의문을 채택해 정부 부처와 국회 등 34개 기관에 제출한 바 있다.

조직위는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세계 상위 10위 국가 관문 공항 가운데 제대로 된 MRO 클러스터를 보유·운영하지 않은 공항은 인천국제공항이 유일하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며 “균형발전·지방분권 논리를 앞세워 일부 정치권·이익집단에서 지역감정 부추기기에 나설 게 아니라 행정 협의기구답게 인천시장과 만나 양 지역의 상생 발전방안을 모색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최문영 인천YMCA 사무처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을 타 지역에서 반대하는 것은 항공 안전이라는 절대 명제를 벗어나는 지역 감정적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항공 안전과 새로운 인천 경제의 활력소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인천 MRO 등이 중심이 된 인천공항법 개정안이 조속히 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