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이송 시뮬레이션 훈련]
코로나19 중증환자 전원 가정
전문가 동승 … 실시간영상 점검
도, 표준 업무 지침 마련하기로

경기도가 코로나19 중증환자를 상급 의료기관으로 옮기는 데 큰 역할을 하는 '음압구급차'의 활용 방안을 내놨다. 그동안 세밀한 운영 지침 등이 없어 제 역할을 못 했던 음압구급차를 통해 신속한 이송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인천일보 2월5일자 19면>

20일 도에 따르면 지난 19일 안성병원·분당서울대학교병원·분당소방서에서 음압구급차를 이용한 '코로나19 중환자 이송 시뮬레이션 훈련'을 진행했다. 이는 코로나19 중환자가 발생했을 때 지방정부와 병원 등 관계 기관 간 공조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위기관리 능력을 키우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이날 훈련은 기도삽관과 인공호흡기를 착용한 코로나19 중증환자를 안성병원에서 분당서울대병원으로 전원(轉院)하는 상황을 가정했다.

음압구급차에 탑승한 의료진은 실제 상황처럼 행동했고, 전문가들은 이동 동선부터 시작해 모든 과정을 실시간 영상을 통해 점검했다. 훈련 이후엔 의견 공유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임승관 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이에 19일 같은 경우도 본연 업무에 집중해야 하기에 훈련을 미루자는 얘기가 나왔다. 하지만 그대로 훈련을 진행한 이유는 그간 음압구급차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음압구급차는 생활치료센터 등 하급 의료기관에서 코로나19 중증환자가 발생했을 시, 상급 의료기관으로 안전하게 옮길 수 있는 도구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운영 지침이 없어 운영이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행히 전문가가 동승한 이번 훈련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이송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이 같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한 뒤, 내달 중 코로나19 중환자 음압구급차 이송 표준 업무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도는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음압구급차가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나오자 2017년 성남분당·파주·의왕 소방서에 음압구급차를 각각 1대씩 배치한 바 있다. 하지만 정작 코로나19가 발생했음에도 제대로 된 운영에는 애를 먹었다. 구급차 내 필수 장치인 음압필터가 부족할 뿐 아니라 해외 제품인 탓에 재구매까지도 오랜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임 공동단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핵심 역할을 하는 음압구급차가 제 역할을 못 했다는 점에 대해선 안타깝게 생각한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증환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번 병원 간 중증환자 이송 시스템은 도민 안전 보장에 분명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도가 처음 준비하는 음압구급차 이송 표준 업무 지침이 나아가 전국을 대표하는 표준 지침이 되길 바란다. 이를 위해 앞으로의 결과 역시 정부 등에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신종 코로나 확산] 필터 받는데만 반년, 시한부 '음압구급차'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등 각종 전염병 의심 환자를 병원으로 옮기는 '음압구급차' 운영에 애를 먹고 있다.구급차 내 필수 장치인 음압필터가 부족할 뿐 아니라 재구매까지 6개월가량 걸려 제대로 된 활용을 못하고 있다.4일 도에 따르면 도내 음압구급차는 총 3대로 각각 성남 분당·파주·의왕 소방서에서 운영 중이다.음압구급차는 전염병 전파를 차단하고자 특수 제작된 구급차량으로 환자실을 밀폐하고 필터를 통해 내부 공기를 걸러내는 시설 등을 갖췄다.앞서 정부는 지난 2015년 발생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이재명 “쓰나미급 대충격 시작 … 최고 수준 대비를”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쓰나미급 대충격이 시작될 것이다.”이재명 경기지사는 20일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한 대도민 호소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며 도민은 물론 의료인, 병원, 민간기업·단체 등에 적극적인 협조를 호소했다.▶관련기사 3·6면이 지사는 “지금의 수도권 코로나 확산은 이전과 또 다른 비정상적 최대 위기 상황임을 인정하고, 심리 방역을 포함한 최고 수준의 전방위적이고 실질적인 대비태세에 돌입해야 한다”며 “꼭 필요한 경우 외에는 가급적 외출과 타인접촉을 삼가고, 타인과 접촉이 가능한 모든 상황에서는 최소 방어장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