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혁신안 발표…당비 인하는 삭제

정의당의 쇄신을 논의하는 혁신위원회가 13일 당 대표의 권한을 축소하고 청년 정당을 신설하는 등 혁신안 최종안을 발표했다.

혁신위는 이날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당의 일상적 최고 의결기구로 '대표단회의'를 신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표단회의는 당 대표와 원내대표, 부대표 6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된다.

현행 정의당 대표단(심상정 대표, 김종민·박예휘 부대표)은 대표가 사실상 혼자 의사결정을 하고 모든 책임도 떠안는 구조여서 부작용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혁신위는 “당 지도부에 부대표 인원을 늘려 당의 새로운 리더십으로 성장할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혁신위는 '당 안의 당' 성격의 '청년 정의당' 조직도 새로 만들기로 했다. 청년 정의당 대표는 정의당의 부대표가 돼 대표단회의에 당연직으로 포함된다.

한때 논의됐던 당비 인하는 최종안에서 삭제됐다. 오히려 집단 입·탈당과 당비 대납 등을 단순 공직 진출의 통로로 오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당원의 선거권·피선거권 행사 요건을 기존 '입당 후 3개월'에서 '입당 후 6개월'로 강화하기로 했다.

장혜영 혁신위원장은 “오늘 혁신안은 밥그릇, 국그릇처럼 기본에 충실한 혁신안”이라며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정당에서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혁신안은 15일 전국위원회에 보고된 뒤, 30일 대의원대회에서 당원들의 판단을 받는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