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으로 등장한 거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다. 전체 의석 300석 중 176석(58.6%)를 차지하고 있을뿐아니라, 같은 뿌리인 열린민주당(3석), 기본소득당(1석), 시대전환(1석)에다 친여 성향의 정의당(6석)까지 합하면 개헌 외에는 모든 것이 가능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21대 국회 개원 이후 두 달동안 사실상 단독으로 국회를 운영해 왔다. 18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차지했고, 야당과의 입장차가 큰 법안이라도 일부 절차를 생략한 채 입법속도까지 높이고 있다. 동물국회, 식물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역대 국회를 떠올리면 거대 여당의 독주가 총선 민의를 반영하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

하지만 민주당의 이같은 독주가 '폭주'로 비쳐질 수 있다는 경고음도 만만치않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6일 공개한 정당 지지율 주간 집계에서 민주당은 35.6%, 통합당은 34.8%를 기록했다. 민주당과 통합당의 지지율 격차가 소수점(0.8%p)대로 좁혀진 것은 이 기관 조사 이래 처음이다. 일간 조사에서는 통합당(36.0%)이 민주당(34.3%)을 앞선 날도 있었다.

8•4부동산대책 발표 직후인 5일 집계치로, 일시적이나마 골든 크로스(지지율 역전)가 발생한 셈이다. 리얼미터는 이같은 결과에 대해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일부 반발 심리와 통합당 윤희숙 의원의 본회의 발언, '독재•전체주의'를 언급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연설과 이에 대한 민주당의 반응 등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끼친 결과”라고 분석했다.

독주하는 거대 여당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여론조사 결과는 이뿐만이 아니다. 내일 대선이 있다면 야권 단일후보와 민주당 후보 중 누구를 찍겠느냐고 전문기관 리서치뷰가 물었더니 42% 대 41%로 야권 단일후보를 선택한 국민이 많았다.

이런 상황에서 오는 29일로 예정된 민주당의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새삼 주목된다. 새 지도부가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차기 대선의 시금석이 될 내년 보궐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주당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후반으로 갈수록 선명성 경쟁으로 치닫고 있어 우려된다. 이번 전당대회가 코로나19 사태와 폭우피해 등으로 흥행몰이에 차질을 빚으면서 국민들의 참여는 저조한 반면, 강성 지지자들의 영향력이 커졌기 때문이다. 일부 후보들은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 국민적 동의가 필요한 '수도 이전'을 공언하거나, 법적으로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을 끌어내리겠다는 발언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새로 선출되는 지도부가 이처럼 강성 지지자들의 눈치를 보는 후보들로 채워진다면, 21대 국회는 거대 여당의 폭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전국적인 폭우 피해로 선거운동이 중단된 지금이야말로 당 대표와 최고위원 경선에 나선 각 후보들에게는 민심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살펴볼 기회다.

 

이상우 정치2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