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소유자인 군과 입장차
체육시설 건립부지도 필요

청산면 주민 숙원 … “군과 협의할 것”
/인천일보DB

 

연천군이 추진 중인 청산면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부지 소유자인 군 당국과 연천군의 생각이 달라서다.

군 당국은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터만 제공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연천군은 축구장 등 다양한 시설까지 건립할 수 있게 땅을 더 달라고 요구하는 상황이다.

9일 연천군에 따르면 총 사업비 60억원을 들여 청산면 초성리 인근에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이는 행정복지센터와 주민자치위원회, 군인 휴게 시설과 주민 체육시설, 회의실과 프로그램실을 한 곳에 조성하는 지역 균형발전 사업으로, 청산면 주민들의 숙원이기도 하다.

문제는 복합커뮤니티센터와 체육시설 건립에 필요한 땅 크기다.

현재 국방부가 소유한 이 땅의 전체 면적은 7만2000㎡다. 연천군은 이 중 2만㎡에 복합커뮤니티센터와 체육시설 등을 짓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군 당국은 2만㎡ 부지 안에 6포병여단 336 관측대대의 레이더 진지가 있어 어렵다는 입장이다.

북한의 도발이나 대북전단 살포 상황, 작전 훈련 때 레이더 진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군 당국은 5000㎡ 땅에 복합커뮤니티센터만 건립하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러면서 연천군이 고심에 빠졌다. 주민들에게 복합커뮤니티센터와 체육시설 등 다양한 문화 시설을 제공하겠다는 당초 계획과 달라지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해결책은 레이더 진지를 이전하거나 땅 전체를 매입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장소에 레이더 진지를 새로 만들면 42억원 이상이 필요하고, 땅 전체를 사려면 100억원 넘는 돈이 필요하다. 이미 확보한 사업비 60억원을 초과하는 만큼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연천군 관계자는 “원래 이곳엔 26사단 공병중대가 있다가 8사단으로 바뀌었다. 당시만 해도 해당 군부대가 부지를 제공하기로 했는데, 현 6사단은 어렵다고 해 난감하다”며 “그동안 추진한 시간·경제적 측면과 주민 불만을 고려할 때 군 당국이 우리 의견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군 당국도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내부적으로 논의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청산면 주민의 숙원인 만큼 지속해서 군 당국과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천=김태훈·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