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암물질 배출 우려 사업철회 촉구

인천 남동구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사전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발심만 확인했을 뿐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다.

연수구는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 추진 상황과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7일 선학체육관에서 시행사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 주관으로 사전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고남석 연수구청장과 남동스마트밸리개발 대표, 사업부지 인근 선학동 주민들이 참석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산업단지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배출돼 주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사업 계획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시행사 측은 주민들의 여러 지적과 의혹에 대해 납득할 만한 답변을 내놓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관계자는 “연수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검토해 구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소를 최대한 차단하고 예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동구는 민관 합작 특수목적법인(SPC)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을 설립해 남촌동 625의 31 일원(부지면적 26만6604㎡)에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앞서 6월 말 '포름알데히드·카드뮴·벤젠·비소 등 4개 발암물질이 발암 위해도 지수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서가 공개돼 안전성 논란이 커지는 상황이다.

<인천일보 8월4일자 7면>

산업단지가 조성될 부지에서 가장 가까운 초등학교는 선학초로 약 89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500m 이내에는 3개 초교(남촌·연수·논곡)가 더 자리하고 있다.

지난달 3일 환경성과 교통성 등을 종합 평가한 합동설명회가 열렸으나 위해성 평가 결과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자 이달 20일 합동설명회를 다시 열기로 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남촌산단 조성 남동·연수구 충돌하나 인천 남동구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추진 중인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두고 지자체 간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앞으로 조성될 산업단지에서 인근 주민 건강을 위협하는 발암물질 배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할 것이란 예측이 나오자, 사업 주체인 남동구와 주민 생활공간을 관할하는 연수구의 이해관계가 부딪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3일 인천시와 연수구에 따르면 남동구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남촌동 625의 31 일원(부지면적 26만6604㎡)에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민관 합작 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