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호 '태풍 장미'가 9일 오전 3시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600㎞ 부근 해상에서 발생해 10일 낮 우리나라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 장미는 현재 시속 37㎞로 북상 중이며 10일 오전 3시쯤 서귀포 남쪽 약 350㎞ 부근 해상으로 올라올 전망이다. 오후 3시 부산 남서쪽 약 50㎞ 부근을 지나며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장미의 영향으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전망이다.

남부지방은 새벽부터 빗줄기가 잦아들기 시작해 오후 3시쯤 대부분 그친다고 예보됐으나, 태풍 장미가 북상하면서 내일부터 다시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장미는 우리나라가 제출한 이름이다.

태풍 영향으로 10일 전국에서 비가 오고, 모레까지 경남과 제주, 지리산 부근에는 300㎜ 이상의 많은 비와 함께 강한 바람이 몰아칠 전망이다. 또 남해안은 밀물 때(오전 10시~오후 2시, 오후 10시~오전 2시) 해안 저지대가 침수될 가능성이 있으니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이날 오전 7시 현재 경기도와 충청남도, 전라도 서해안에 시간당 30~50㎜의 매우 강한 비가 오고 있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은 장마전선의 영향까지 더해져 모레까지 최대 500㎜의 폭우가 쏟아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기상청은 11일까지 많은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저지대 침수, 산사태, 축대 붕괴 등의 비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석균 기자 demol@incheonilbo.com



관련기사
집중호우 엎친데 태풍 장미 덮친다 연이은 폭우로 경기지역 곳곳에서 피해가 이어진 가운데 제5호 태풍 '장미'가 북상하고 있어 추가 피해 예방과 복구를 위한 대비에 비상이 걸렸다.▶관련기사 2·6면9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내 31개 시군 전역엔 호우경보가 발효 중이다. 주말 동안 가랑비가 내리는 등 장마가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벼락을 동반한 폭우가 다시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이날 오전부터 도내 도로 곳곳은 물에 잠기면서 차량 통행이 통제됐다.용인지역에서 상갈교 사거리∼오산천 입구 삼거리(600m), 기흥장례식장 앞 인천 큰 피해 없었지만…태풍이 남았다 끝날 줄 모르는 장마로 인천 전역에 집중 호우가 내리면서 침수와 시설물 안전조치가 잇따랐다. 호우경보는 이틀째 이어졌고, 강화군·옹진군 일대에는 산사태주의보가 내려졌다. 제5호 '태풍 장미'도 북상하고 있어 오는 11일까지 중부지방에 많을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2면비상근무에 나선 인천시는 지난달 말부터 계속된 집중 호우 기간에 10건 넘는 신고가 있었만 인명·재산 피해는 없었다고 밝혔다.인천소방본부는 9일 낮 12시 기준 호우 피해 신고가 5건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1시47분쯤 부평구 부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