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발 방침 철회까지 매주 토요일 집회 열기로

 

▲ [촬영 김인유 연합뉴스 제공]

 

경기도 과천 시민들이 8일 오후 대규모 집회를 열고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인 과천시민광장에 주택을 공급하려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일방적 난개발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과천 시민광장 사수 대책위원회'가 주관해 과천중앙공원 분수대 앞에서 이날 오후 7시에 개최한 집회에 주최 측 추산 3000여명이 넘는 시민이 참여해 시위를 벌였다.

대책위는 "과천청사 유휴지 내 공공주택공급정책 계획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이라며 "이는 과천시민의 심장과 같은 휴식공간을 외면하는 것을 넘어 과천시와 시민을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이어 "미래 세대를 위한 소중한 자원이 난개발로 버려지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면서 "정부는 이번 주택공급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집회에서는 과천시의회 미래통합당 김현석, 박상진 의원이 삭발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정부가 과천시민광장에 대한 주택공급계획을 철회할 때까지 매주 토요일 집회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과천시민광장에 아파트가 들어서는 것을 막지 못하면 후손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며 "내주 중에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공개토론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시민 집회에 앞서 과천시도 정부의 주택공급계획에 항의하는 의미로 지난 6일 정부과천청사 유휴부지에 천막을 설치하고 야외시장실 운영을 시작했다.

정부과천청사 맞은편에 있는 유휴부지는 정부 소유의 땅으로, 8만9000㎡ 부지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원, 운동장,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다.

/조혁신기자mrpen@incheonilbo.com

▲ [촬영 김인유 연합뉴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