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이하 전교조 인천지부)가 단체 교섭 전부터 갈등을 빚고 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6일 성명을 내고 “단체 협약이 체결됐거나 체결 중인 전국 10여 개 시·도에서 통상 전교조는 정책실장이, 교육청은 담당 부서 과장이 책임자로 사전교섭에 임하지만 인천에서만 결정권이 없는 팀장이 나온다”며 “노사대등의 원칙으로 진행되는 교섭 문화 정착을 역행하는 행위”라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전교조 인천지부와 시 교육청 간 단체 교섭을 위한 사전교섭이 열렸지만 노사협력과장 불참으로 파행으로 끝났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타 시도처럼 사전교섭은 결정권한이 있는 과장급이 참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본격적인 단체 교섭이 열리기 전에 사전교섭을 통해 참석자와 인원, 방식 등을 조율한다. 이에 전교조 인천지부는 노사협력과장이 사전교섭에 참석할 것을 재차 요구했지만 교육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갈등이 봉합되지 않자 전교조 인천지부는 지난 4일 도성훈 교육감 면담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이들은 피켓 시위를 한 뒤 본청에 들어가려고 했지만 시 교육청은 본관 중앙 출입문을 폐쇄했다. 출근하는 직원이나 교육청에 방문하려는 학부모, 시민 등은 지하실 인근 문을 통해 들어가야 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교육청 출입을 원천 봉쇄한 행위는 노동조합의 존재를 부정하고 자존심을 짓밟는 사용자 갑질 행위”라며 “출입문 봉쇄를 즉각 풀고, 이번 사태에 책임지고 공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교육청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실무 협의는 팀장급이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게 없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