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이탈 발생시 철거 약속 미이행
주민 대책 논의차 복지부 면담신청
중구·국회의원도 실질적 대안 촉구

무단이탈 사태가 연이어 발생한 영종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의 폐쇄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이탈 사고 발생 시 시설을 철거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지키지 않았다.

<인천일보 8월4일자 7면>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는 지난 3일 베트남인의 시설 이탈 사건 이후 복지부에 면담을 요청했다고 5일 밝혔다. 시설 경비 강화 대책과 철거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지난달 말에도 주민들은 복지부에 대체시설 제안과 함께 면담을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답을 듣지 못했다.

같은 날 배준영 국회의원은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시설 폐쇄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시 이탈자가 발생했음에도 복지부가 경계 인력 증원과 입소자 재실 확인 등 경계 강화 방안만 내놨다는 것이 이유다.

배 의원은 “두 차례나 이탈자가 발생할 정도로 시설 경비가 취약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주민 불안감이 커진 만큼 격리시설을 폐쇄해달라”고 요청했다. 복지부는 요구 사항을 검토 후 결과를 통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주민들은 임시생활시설로 인한 문제가 반복되는 만큼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지난 6월에도 홍인성 중구청장과 배 의원 등이 복지부를 방문했으나 주민들의 불안을 잠재울 만한 대책은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 관계자는 “수개월간 집회 시위를 벌이고 임시생활시설의 문제를 지적한 주민들 입장에서는 이제 와서 시설 철거를 요구했다는 게 시기적으로 너무 늦었다는 생각도 든다”며 “크루즈를 활용한 격리시설 마련 등의 방안이 빠른 시일 내 현실화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영종 코로나 격리시설 무단이탈 속출…주민, 철거 요구 인천 영종 구읍뱃터 인근 코로나19 임시생활시설에서 30대 베트남인이 무단이탈하는 사태가 벌어지자 보건복지부와 경찰의 ‘관리 소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월에도 미국인이 해당 시설을 탈출한 사실이 알려져 주민들이 시설 철거를 촉구했다.인천 중부경찰서는 감염병 예방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베트남인 A(39)씨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3일 밝혔다. 지난달 23일 입국한 A씨는 이날 오전 4시쯤 창문을 이용해 임시생활시설을 탈출한 뒤 택시를 타고 서울 송파구로 이동했다.A씨의 탈출 사실을 인지한 경찰은 그의 소재지가 송파구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