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기흥·처인구 등 4곳 후보지 발표 … 지역 반응 싸늘]

“혐오시설 반대” 시민청원 빗발
주민간 이견 팽팽 …세 대결 양상

시설 노후화로 신축부지 시급
시 타당성 조사 후 최적지 선정
▲ 용인시 쓰레기 소각장이 설치된 용인환경센터 전경. /사진제공=용인시

 

최근 용인지역에서 폐기물 소각장 증설 예정부지를 놓고 논란이 뜨겁다.

용인시는 올해 안에 증설 소각장 부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지역 주민들은 소각장을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각 지역 주민들은 시 홈페이지 시민청원을 통해 반대 의사를 밝히며 세 대결까지 벌이고 있다. 결국 소각장 증설문제가 지역 간 갈등으로 비화할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실태

현재 용인시는 용인환경센터와 수지환경센터 등 2곳에 370t 규모의 소각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용인환경센터 내에서 가동 중인 폐기물 소각시설 2기의 내구연한은 지난해 10월 말로 종료돼 신설 폐기물 소각장을 확보할 때까지 임시 가동 중이다.

특히 시는 당장 가동 중인 소각로도 노후화로 반입 폐기물을 전량 소각하지 못해 지난해 10월부터 약 7000여t의 폐기물을 외부업체에 위탁해 처리하고 있는 상태다. 비용은 매년 2억4000만원이 소요된다. 결국 소각장 준공 시점이 2027년 말이나 돼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8년간 약 19억2000만원의 폐기물 소각비용이 지출될 전망이다.

이에 시는 오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총 1160억원을 투입, 1일 300t 처리규모의 소각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7월부터 9월 말까지 소각장 신축부지를 공모했다. 시는 당시 소각장 운영 종료 때까지 매년 폐기물 처리시설에 반입되는 폐기물에 대해 징수한 수수료의 100분의 10 범위에서 기금을 조성해 지원하는 조건을 내걸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냉랭했다. 소각장이 환경호르몬인 다이옥신을 유발하는 혐오시설이기 때문이다.

 

#경과

시는 지난해 소각장 증설문제에 해법이 보이질 않자 올해 들어 소각장 설치 장소를 3곳으로 압축했다. 플랫폼시티 내 부지와 현 처인구 금어리 용인환경센터 부지, 또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유치를 희망하는 지역 등이었다. 이에 시는 지난 6월30일까지 시 홈페이지에 '용인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소각) 설치사업 입지선정계획' 공고를 냈다. 그러나 이번에도 주민들 반응은 싸늘했다.

이에 시는 또다시 지난 7월21일까지 소각장 입지를 추가 공모했다. 이후 공모신청지역이 나옴에 따라 시는 추가 소각장(생활폐기물) 설치 장소를 4곳으로 압축했다. 소각장 입지 유치신청을 한 곳은 덕성 3리와 덕성 4리 등이다. 플랫폼시티와 처인구 금어리는 시가 검토하고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어느 곳 하나 입지 결정에 부정적 견해가 많아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민-민 갈등

최근 소각장 입지 후보지에 대한 논란이 뜨겁게 달아오르자 기흥구 주민들과 처인구 주민들이 시민청원 등을 통해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우선 소각장 예정부지에 기흥구 플랫폼시티가 거론되자 시 홈페이지 시민청원에 '플랫폼시티 소각장 설립 반대' 의견이 빗발쳤다.

용인시의회 황재욱 의원은 제244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플랫폼시티 부지의 소각장 설치 의무 용량은 30t인데, 시는 10배에 달하는 대형소각장 후보지에 플랫폼시티 부지를 예비후보지로 올리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황 의원은 “시가 제시한 플랫폼시티 신갈동 부지는 수원 경계와 이격거리 1㎞ 이내로 설치계획이 진행될 경우 수원시민의 반대 민원에 부딪힐 것이며, 결국 주민과 주민, 지역과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고 불안을 조장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백군기 용인시장은 “플랫폼시티는 사업부지 내에서 발생이 예상되는 생활 쓰레기 처리가 불가능하기에 개발사업 부지 내 소각시설 설치는 타 지역에서 응모하지 않는 한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에 현재로써는 플랫폼시티 부지를 검토대상지 중 하나로 고려하게 됐다”고 했다.

앞서 시가 처인구 이동읍 덕성 3·4리를 소각장 건립 후보지로 신청을 받자 인근 주민들도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결정된 사안이 아니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국민청원 시작 4일 만에 현재 5100여명이 소각장 설립 반대에 동참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처인구에 각종 혐오시설이 들어서 불편한 게 많은데 처인구민 전체의 의견은 무시하고, 처인구 덕성 3·4리 일부 주민들의 소각장 설치 찬성 의견을 시가 받아들인다면 큰 문제”라며 “처인구는 쓰레기통이 아니다. 기흥지역 쓰레기는 기흥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는 지난 7월21일 추가 소각장(생활폐기물) 설치 장소를 4곳으로 압축했다. 덕성 3리는 주민동의 52%(46세대 중 24세대), 덕성 4리는 주민동의 53%(110세대 중 61세대)로 간신히 절반을 넘었으나 주민들 간 이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망

시는 8월 중 전문가와 주민대표 등이 포함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4개 후보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또 이들 후보지를 대상으로 환경적·지리적·경제적 여건 등 다방면에 걸친 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해 최적의 부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백군기 시장은 “인구 150만명이 예상되는 2035년엔 하루 560t 처리규모의 소각장이 필요한데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은 최장 10년 이상 걸리는 사업으로 시민들을 위해 지금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전국적으로 쓰레기 소각장 등 혐오시설 입지 문제로 곳곳에서 갈등이 일고 있는 가운데 불거진 용인시 쓰레기 소각장 증설문제. 님비현상도 우려되지만, 백년대계를 고려하지 않은 지자체들의 임기응변식 대처 모습도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3623@incheonilbo.com



관련기사
용인시 소각장 고육지책 … “2017년 계획대로” 용인시가 최근 용인지역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 논란과 관련, 소각장 추가 설치 대신 2017년 수립한 제3차 폐기물처리 기본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했다.<인천일보 8월6일자 11면>시는 최근 주민들 간 지역갈등이 심화하자 고육지책으로 이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백군기 용인시장은 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SNS를 통한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관련 실시간 시민과의 대화'에서 “(처리시설 입지) 후보지로 신청한 희망지역 2개소를 포함한 4개 지역에 대해 입지선정위원회에 상정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백 시장은 “다만 앞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