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코로나 대응 대입방향 발표
10월 시작되는 대학별 시험엔 제한

코로나19 여파로 12월3일로 미뤄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유증상자나 자가격리자, 확진자도 응시할 수 있다. 단 오는 10월부터 진행되는 대학별 평가에서는 확진자의 응시가 제한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 도 대입 관리방향'을 4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일반 수험생을 대상으로 발열 검사를 해 미발열자는 고지된 일반 시험실에서 시험을 치르게 하고, 발열자는 2차 검사 후 증상에 따라 시험장 내 별도 시험실에서 수능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일반 시험실도 한 교실당 수험생을 최대 24명으로 제한하고, 침방울이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실 내 모든 책상에 칸막이도 설치한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격리 치료를 받는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서 시험을 보게 된다.

특히 대학별 지필·면접·실기 평가 관련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비대면 평가가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 확진자의 시험 응시는 제한한다. 또 면접 평가를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방식으로 조정할 것을 대학에 주문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별 평가는 대학이 전형 주체이기 때문에 확진자 응시를 강제할 수 없는 측면이 있고 공무원 시험 등 다른 시험에서도 확진자 응시를 배제했다는 점도 고려했다”며 “수능은 국가가 관리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특수하게 확진자에게도 응시 기회를 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