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학습권 침해 심각·현 원장 정상운영 불가 판단 추진

경기도교육청이 6월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안산의 A사립유치원을 공립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4일 “3일 건물매입형 공립유치원(이하 매입형유치원) 선정위원회를 열고, A유치원의 부지와 건물을 사들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집단 식중독 사고로 A유치원이 두 달 가까이 폐쇄됐고, 폐쇄가 끝나더라도 현재 원장이 유치원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공립 전환을 검토해 왔다. 유치원을 옮기고 싶어도 A유치원을 다녔다는 이유로 받아주지 않는 등 원아들의 학습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A유치원 교사들도 상당수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학부모들도 최근 A유치원의 정상화를 촉구하며 190여명의 서명을 도교육청과 교육부에 제출했다.

도교육청은 학습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르면 다음 달 중 공립으로 개원할 수 있도록 교원 인사 배치 계획까지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은 5일 교육부의 매입형유치원 자문위원회의 검토 후, 교육부로부터 매입금액을 받으면 바로 사립인 A유치원을 폐원하고 공립으로 바꿀 계획이다. 집단 식중독 사고로 피해를 본 원아들은 전환된 공립유치원으로 승계된다.

도교육청 한 관계자는 “사안의 심각성, 긴급성을 고려해 신속하게 공립 전환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유치원은 6월16일 첫 식중독 환자 발생 신고 이후 원생 등 118명이 식중독 의심 증상을 보였다. 이 중 16명이 합병증인 용혈성 요독 증후군(일명 햄버거병) 진단을 받고 투석치료까지 받으면서 6월 중순 이후 지금까지 폐쇄된 상태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