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각종 민원대상 시설의 경기도 이전을 놓고 해당 지역 지자체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고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들 시설 이전을 성사시키기 위해 지하철 역사 신설 등의 혜택을 제시해 주민간 찬반 갈등도 있다는 것이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시 시설 이전 사업은 구로차량기지와 2호선 신정차량기지, 탄천공영주차장 등이다.

이들 시설 대부분이 서울의 도시개발이 확대되면서 분진•소음•미세먼지 등 민원대상이 된 상태다. 당장은 교통망 확충과 지역개발 논리로 유치가 논의되지만 앞으로도 수십년간 지역에 존치되는 특성상 지역개발에 걸림돌이 된다며 다시 주민들이 이전을 요구할 가능성도 크다. 지난달 말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반대 목소리를 다시 한번 확인시켰다. 이들은 “국토교통부가 구로차량기지 관련 서울시민 민원을 해결하고자 광명시민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토부는 수도권발전종합대책의 하나로 서울 구로구에 있는 철도차량기지를 1조718억원을 들여 2026년까지 9.4㎞ 떨어진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국토부는 광명시민의 반대 의견을 의식, 지하철역 3곳을 신설해 교통편의를 높이겠다는 대안도 내놨다. 하지만 광명시가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면서 이 문제는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해 말 2호선 신정차량기지와 5호선 방화차량기지를 통합 이전하자는 제안도 내놓았다. 이들 시설 주변의 주거지와 학교 등에서 환경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돼서다. 그러나 신정기지 이전은 부천시 등의 반대로 무산됐다. 하지만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주민들은 2•5호선 통합환승역사 및 본노선 유치를 전제로 신정기지를 유치하겠다는 입장이다.

도시철도 차량기지 또는 공영주차장은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필수시설이다.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이런 시설들을 타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해결하려다가는 끝이 없을 것이다. 그러면 옮겨가는 그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폐기물 처리 문제도, 도시교통 필수 인프라 문제도 바로 그 수혜지역에서 해결하는 것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