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 생산·개발업체 셀트리온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의심 사태(인천일보 7월27일자 19면)가 정확한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미스터리로 남게 됐다. 역학조사 결과 음식물에서 식중독균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천 연수구는 셀트리온 구내식당 식중독 의심 신고와 관련해 역학조사를 했지만 정확한 감염원과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아 ‘원인 불명’으로 결론 내렸다고 4일 밝혔다.

지난달 20일 식중독 의심 신고를 접수한 연수구보건소는 같은 달 16일부터 19일까지 셀트리온 제2공장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했던 셀트리온 직원과 협력업체 직원, 조리 종사자 등 126명이 집단으로 설사와 복통, 발열 등 식중독 증상을 보인 것으로 파악했다. 이후 중복 인원을 제외한 최종 유증상자는 ‘104명’으로 집계됐다.

보건소 관계자는 “보존식(식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음식을 매개로 한 식중독 사고라고 단정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구와 보건소는 조리 종사자에게서 검출된 ‘캠필로박터균’을 이번 식중독 의심 사태의 유력한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캠필로박터균은 동물이나 가축, 조류의 위장관에 존재하는 식중독균으로,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이 주 증상으로 알려졌다.

구 관계자는 “해당 균에 감염된 조리 종사자가 배식을 하거나 조리 기구를 다루는 과정에서 감염을 일으킨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구는 이번 식중독 신고 건을 내부 종결할 방침이다. 위탁급식업체도 영업 정지 등 행정 처분을 받지 않게 됐다.

한편 셀트리온은 식중독 증상이 발생한 이후 구내식당을 폐쇄하고 직원들에게 도시락을 제공하고 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