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예정 부지 환경평가 결과
발암물질 배출 기준치 초과 예측
인근 선학동 주민 반발수위 높여
연수구도 시행사 대책 마련 촉구
20일 주민설명회 다시 개최키로
/사진출처=연합뉴스

 

인천 남동구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추진 중인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두고 지자체 간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조성될 산업단지에서 인근 주민 건강을 위협하는 발암물질 배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할 것이란 예측이 나오자, 사업 주체인 남동구와 주민 생활공간을 관할하는 연수구의 이해관계가 부딪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3일 인천시와 연수구에 따르면 남동구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남촌동 625의 31 일원(부지면적 26만6604㎡)에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민관 합작 SPC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를 설립해 사업을 추진 중이며, 사업비는 2423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남동스마트밸리개발은 사업 승인을 받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행정 절차를 밟고 있다.

그러나 올 6월 말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에 등록된 이 사업 환경영향평가 초안에서 '포름알데히드·카드뮴·벤젠·비소 등 4개 발암물질이 발암 위해도 지수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평가 결과가 공개돼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위해도는 환경유해인자로부터 사람의 건강이나 환경이 악영향을 받게 될 개연성의 정도를 말한다. 환경보건법은 발암 위해도 기준(100만명당 1명)을 초과할 경우 사업 규모 축소나 저감시설 설치·운영 등 다양한 저감 대책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남촌일반산업단지의 발암물질 배출량이 기준치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산업단지 인근 연수구 선학동 주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산업단지가 조성될 부지에서 가장 가까운 초등학교는 선학초로 약 89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500m 이내에는 3개 초교(남촌·연수·논곡)가 더 자리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달 3일 주민 설명회에서 제공된 환경영향평가 요약본에는 '위해도 지수 이하로 예측된다'는 내용으로 잘못 기재돼 시민단체와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자 주민들은 '산업단지 조성을 반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현수막을 도심지에 게시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연수구도 남동구와 사업시행사 측에 발암물질 배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선 상태다. 산업단지의 환경오염물질 배출량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입주업체 모집 시 '특정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공장의 입주를 제한해 달라'고 요구했다. 구 관계자는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을 토대로 특정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공장의 입주를 제한해 달라거나 환경오염물질 모니터링을 강화해 달라는 의견을 강력히 피력했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와 남동구는 지역 주민 반발 등을 고려해 이달 20일 연수구에서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 관련 주민 설명회를 다시 개최하기로 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남촌산단 조성' 주민설명회, 소득없이 끝났다 인천 남동구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사전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반발심만 확인했을 뿐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다.연수구는 남촌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 추진 상황과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7일 선학체육관에서 시행사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 주관으로 사전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이날 설명회에는 고남석 연수구청장과 남동스마트밸리개발 대표, 사업부지 인근 선학동 주민들이 참석했다.그러나 주민들은 산업단지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배출돼 주민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사업 계획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시행사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