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의대에서도 '지역의사제'를 통한 의대생 선발이 가능해진다. 정부와 여당이 지역별 의사 수 불균형 해소를 위해 의대 정원을 늘리기로 해 인천·경기지역 의료 서비스가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3000명 늘리기로 한 '지역의사제 특별전형'을 대학 소재지를 불문하고 신청 가능하도록 추진하는 게 골자다.

'지역의사법'에 따르면 해당 전형을 통해 합격한 자에게 보건복지부장관이나 시·도지사가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졸업 후 국가고시를 통해 의사면허를 딴 후 졸업한 대학이 있는 지역 내 의료기관에서 10년의 의무복무 기간을 보내야 한다. 애초 수도권 대학에 지역의사제 도입을 배제하려 했으나, 인천과 경기에 의사 수가 많이 부족하자 이렇게 조율됐다고 한다. 인천과 경기 지역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각각 1.7명과 1.6명으로 전국 평균인 2명에 못 미친다.

인천엔 의사 수가 형편 없이 부족하다. 그동안 한반도 관문도시이자 전국 특·광역시 중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지역 특수성을 무시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그런데 수도권정비계획법 총량규제에 관한 규정을 적용하지 않는 법안이 나와 전국 꼴찌 수준의 의사 수를 늘리게 됐다. 현재 인천지역 의대는 정원 50명 미만으로 인하대 49명, 가천대 40명 등 89명에 불과하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분석한 연도별 인천지역 의료이용통계를 보면 매년 약 4만명씩 증가한다.

섬이 많은 인천의 경우 지역의사제 필요성이 타 지역보다 높다는 분석이다. 최근 백령도에선 산모가 음주운전 차량에 치였지만 현장 의료인이 없어 골든타임을 놓치면서 목숨을 잃는 등 168개 섬 지역 의료 공백이 심각한 실정이다. 여기에 인천국제공항이 자리한 한반도 관문으로, 각종 전염병 유입은 물론 대형 재난 사고에 노출돼 있지만 해당 지역엔 종합병원조차 없다.

이번에 의안 발의된 지역의사법은 낙후한 인천의 의료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기회로 볼 수 있다. 수정법에 가로막혀 옴짝달싹할 수 없었던 인천에 단비 같은 소식이다. 다른 지역보다 열악한 인천의 의료 체계를 제대로 확립하려면, 의대 정원과 의사 수를 늘리는 방안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