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값 변동분 등 감안 총 7562억 확정
도, 연내착공 목표 시공사 선정 박차

전철 7호선(도봉산∼옥정) 연장사업 총사업비가 7562억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당초 기본계획 당시 총사업비 6412억원보다 1150억원(18%)이 더 늘어난 규모다.

더불어민주당 정성호(양주시) 국회의원은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전철 7호선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사업' 총사업비 심사를 지난 7월30일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당초 계획보다 사업비가 늘어난 것은 설계과정에 물가, 땅값 변동분, 안전, 환기 등 강화된 기준과 공법 등을 반영했기 때문이다.

총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사업 시행자인 경기도는 1공구(장암역 구간)와 3공구(옥정역 구간)의 연내 착공을 목표로 시공사 선정을 위한 조달청 발주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1·3공구 시공사 선정은 120일가량 소요될 전망이다. 입찰은 종합평가낙찰제로 진행된다.

전철 7호선 연장은 도봉산역∼의정부 장암역∼탑석역∼양주시 경계∼옥정·고읍지구 15.3㎞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도봉산역∼장암역 1.1㎞는 기존 노선을 활용한다. 나머지 14.2㎞는 장암역∼탑석역(1공구), 탑석역∼양주시 경계(2공구), 양주시 경계∼옥정·고읍지구(3공구) 등으로 나뉘어 공사가 진행된다. 2024년 말 개통이 목표다.

이 사업은 2016년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와 2018년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거치며 공사비 축소로 1·3공구가 2차례 유찰되는 등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정 의원은 법령에 규정된 절차를 최대한 단축하고자 경기도와 국토부, 기재부 등 관계자를 지속해서 만나 해결책을 강구해왔다.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 관계자는 “기본계획 적정성 재검토, 총사업비 증액심사, 설계 적정성 검토 등 단계별 분석평가와 행정절차 때 정성호 의원의 협조를 받은 게 도움이 컸다”고 말했다.

정성호 의원은 “6개월 이상 걸리는 기재부 총사업비 심의와 KDI 적격성 검토를 모두 4개월 만에 완료한 만큼 조달청 발주와 연내 착공 준비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양주=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