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은퇴 후 전원주택생활 꿈은 악몽이 됐다
은퇴 후 전원주택생활 꿈은 악몽이 됐다
  • 최인규
  • 승인 2020.07.30 19:26
  • 수정 2020.07.30 19:38
  • 2020.07.31 인천판 18면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 대부남동 불법 난무]

업체 껴 구매한 건축 승인 땅
알고보니 미승인 저수지 황당
인근 준공 전 이사·물 절취도
업체 “계약 당시 미승인 설명”
▲ 안산시 단원구 대부남동의 한 전원주택 단지(왼쪽)가 한창 조성 중인 가운데 일부 주택이 준공승인과 상하수도 사용 허가를 받지 않고 상수도관에 호스를 연결해 불법으로 이용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건축 승인이 난 땅이라 했는데 저수지라니, 이건 '사기 분양'이죠.”

안산시 대부도 일대 한 전원주택단지. 이곳은 분양 이전부터 은퇴 이후 '제2의 삶'을 꿈꾼 시민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지금은 주민들이 남의 상수도 물을 빼앗아쓰는 등 '불법 천지'가 됐다. 왜일까.

화성시 새솔동에 사는 하모(53)씨는 정년퇴직 이후를 계획했다. 일에 치이며 살고 있던 하씨에게 은퇴 시기는 생각보다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다.

하씨는 상대적으로 한적한 안산시 대부남동에 거처를 마련하기로 하고, 지난해 11월 한국도시주택이라는 업체와 1필지 매매계약을 맺었다. 이 회사는 부동산 매매와 주택을 짓는 업체다. 건축 승인이 난 '대지'라고 하기에 빠르게 결심한 것이다. 지난 2월엔 추가로 1필지를 더 계약했다.

하지만 하씨의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알고보니 해당 토지가 건축허가가 나지 않은 저수지였다. 하씨는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토지를 그런 식으로 팔았으니, 황당할 수밖에 없다”면서 “업체에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는데 답도 듣지 못했다. 경찰에 고소 및 고발할 것이다”라고 토로했다.

안산시는 6월 대부남동 일대에 대해 대대적인 감사를 벌였다. 하씨처럼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토지를 승인이 난 토지로 알고 계약한 시민이 시에 감사를 요청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7필지가 불법으로 매립돼 있었다. 7필지에 대해 한국도시주택과 계약을 맺은 시민들은 모두 하씨처럼 속은 것이다.

한국도시주택의 문제는 더 있었다. 한국도시주택은 지난 2018년부터 펜션 및 주택을 조성하는 '마레펠리체Ⅱ'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집 10채 중 6채만 준공됐고, 4채는 사용 승인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준공되지 않은 집 4채에선 불법으로 기존 상수도관에 호스를 연결해 이용하는 황당한 일까지 일어났다.

주민 A씨는 “현재 준공 완료도 되지 않은 집에 일부 사람이 사전입주로 들어와 비정상적으로 상수도를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도시주택은 일부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한국도시주택 관계자는 “계약 당시 건축 승인이 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계약자들과 충분히 얘기했었다”면서 “현재 건축 승인이 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선 지속 추진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준공이 되지 않은 사람들은 계약 일자에 따라 입주해 있는 상태로 상수도를 임시로 사용하고 있는데, 승인이 나는 대로 조속히 설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8-02 18:51:29
대부도에는 해솔 이라는 단어마을이 몇군데 있어요. 이곳은 절대 들어오면 안되요. 이곳도 공무원행정이
잘못되어 불법개간후 만들어진 마을이다보니 건축은 엉망이고 피해가 심합니다.
해솔이라는 단어는 절대 안됩니다. 그 업자들 전부 해솔이라는 단어 사용합니다.

안흥기 2020-08-02 10:39:49
저도 대부도 집 때문에 같은 문제로 당해본 사람입니다.문제는 안산시 공무원들 태도가...완전 업자 감싸기,눈 감아주기등 정말 웃긴 조직입니다.제발 변화시고 잘못한 놈은 상응하는 강한 처벌을 받아야합니다.대부도 집 짓고 파는 업체들 정말,정말 잘 살펴야하고 나중에 후회 하는 일 없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