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노조 “조직적 입시비리
책임전가 이사장·총장 퇴진”

김포대학교의 허위 신입생 모집과 관련한 교수 등의 무더기 징계를 놓고 학교 비리 무마를 위한 꼬리 자르기라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지회가 교육부의 특정감사와 대학 이사장과 총장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교수노동조합 김포대지회와 교수협의회는 29일 학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 측의 이번 징계는 대학본부의 정책에 협조해 신입생을 충원하는데 협조한 교직원들에게만 모든 책임을 떠넘기기 위한 것”이라며 “학교의 조직적인 입시비리에 대해 책임을 전가하는 이사장과 총장 퇴진을 위한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임 교수 대부분은 학교법인의 비위행위를 교육부에 고발한 교수노조 조합원과 교수협의회 교수들”이라며 “이번 징계 이면에는 이사장의 독주에 제동을 걸기 위한 교수협의회의 정당한 활동을 무력화하려는 꼼수가 숨겨져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교육부에 대해 김포대 비리를 고발한 조합원들에 대한 공익제보자 인정과 불이익보호조치, 부정 입시, 기획 폐과에 대한 특정감사를 촉구했다.

앞서 김포대학교 교수협의회는 지난 3월 대학 측이 사전 공고나 심의 없이 일방적으로 2개 학과의 모집정지(폐과)를 진행하자 지난 6월26일 교육부에 종합감사를 청구했다.

김형진 김포대지회장은 “논란이 된 허위입학의 실체는 현 이사장”이라며 “특정 감사를 통해 이사장의 거수기로 전락한 이사회 전체 이사와 총장에 대한 승인 취소와 교육부의 관선이사 파견으로 학교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포대학은 2020년도 허위입학과 관련해 논란이 일자 학교 자체 입시 특별감사를 통해 7월27일부로 9명의 교수를 해임하고 17명의 교수를 정직하는 등 42명의 교직원에 대해 중징계를 결정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교수노동조합 박정원 위원장, 전국교수노동조합 김철홍 국공립대위원장, 전국교수노동조합 조권익 사무처장, 전국교수노동조합 조형래 조직실장, 전국교수노동조합 경기대지회 박경실 지회장, 전국교수노동조합 유한대지회 김기철 지회장과 전국교수노동조합원, 김포대학교 지회 조합원과 교수협의회 교수 및 학생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대 '입학비리 꼬리자르기 징계' 알린 교수에 “연구실 비워라” 김포대학교가 대학 측의 허위입학생 모집과 관련한 교직원들의 징계 부당성 등을 외부에 알린 교수들에게 연구실을 비워줄 것을 통보해 또 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인천일보 7월31일자 19면>5일 김포대 등에 따르면 지난 7월27일 대학사무처는 A씨 등 9명의 교수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비품과 기자재 회수를 하고 지난 2일까지 연구실을 비워달라고 통보했다.이 문자는 A교수 등이 이사장과 총장이 허위신입생 모집책임을 교직원들에게 떠넘기려 하고 있다며 징계철회와 이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 이후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A교수 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