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아쉬움 있지만 존중”
청라총연 “주민 의견 반영 안돼”
▲ 지난 29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친환경 폐기물 관리 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정책권고문 전달식'에 참석한 박남춘 인천시장이 위원회로 부터 정책권고문을 전달받고 있다. /인천일보DB

 

인천시 공론화위원회가 '자체 매립지 조성'과 '기존 소각시설 현대화'를 뼈대로 하는 정책 권고문을 내놓자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시민단체들은 자원순환 정책 방향 측면에서 존중한다는 입장을 내놨으나, 소각장 이전 여론이 들끓는 청라국제도시를 중심으로 반발이 잇따르는 상황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일 논평을 내고 “각론에선 다른 의견이 있지만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존중한다”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권고 내용이 이해 당사자 의견을 모두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인천시는 자원순환 정책과 수도권매립지 종료 대책에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구체적 정책 실행 과정은 주민과의 합의가 필요하다. 시는 해당 주민 목소리를 귀담아 듣기 위한 노력을 더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인천녹색연합도 전날 성명서를 통해 “분명 아쉬움이 있고 권고 내용 모두 동의하진 않지만, 공론화 과정과 내용을 존중한다”고 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자원순환 정책이 구체적이고 실효적이지 않다면 이번 공론화는 또 다른 시간 끌기, 폭탄 돌리기였다는 혹평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을 것”이라며 “시는 공론화 권고의 실현 가능성을 엄중하게 따져서 매립지와 소각장 추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정책 권고문이 발표된 직후부터 청라국제도시 민심은 들끓고 있다. 공론화위원회가 인천 쓰레기만을 처리하는 자체 매립지 조성을 권고하면서 폐기물 직매립량을 감축하는 선결조건으로 “폐기물 처리시설은 기존 광역시설을 현대화하고, 부족한 용량은 미설치 지역에 광역시설로 신규 설치할 것”을 권고한 까닭이다. 인천에는 광역 소각시설이 청라·송도자원환경센터 두 개뿐인데, 청라 주민들은 설치된 지 19년 지난 청라 소각장을 증설 또는 현대화하지 말고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이번 권고에 대해 “소각장 영향권에서 피해를 입고 있는 청라 주민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여론조사는 완전 무효”라고 주장하며 박남춘 인천시장과의 공개 토론을 요구했다. 청라총연은 또 박 시장이 몸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도 당 대표와의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