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뜻 밝힌 지자체 한 곳도 없어
도, 오늘·내일 시·군 공모 설명회
겨우 2곳만 참여 의사 공식 표명

경기도가 지역균형발전을 목표로 산하 공공기관 5곳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지만 '경기사회서비스원' 만큼은 도내 시·군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모양새다.

<인천일보 6월23일자 3면>

너도나도 유치 도전을 선언하며 피를 튀기는 경쟁을 예고한 다른 4개 공공기관과 달리 사회서비스원은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일각에선 북부지역 등으로 이전하지 말고 남부지역에 그대로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29일 도에 따르면 30일과 31일 각각 남양주종합재가센터와 경기도인재개발원(수원)에서 '사회서비스원 이전 관련 도내 시·군 공모 설명회'가 열린다.

이는 북부·접경지역 등으로 이전이 확정된 사회서비스원에 대한 공모 참여를 시·군에게 독려하는 동시에 사회서비스원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소개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도 관계자는 “내달 3일부터 21일까지 사회서비스원 이전 공모를 신청받는다. 하지만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 사회서비스원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게 사실이다. 이에 이전 대상 지역 공무원에게 사회서비스원을 알려 관심을 높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전 대상 지역인 도내 시·군 17곳에 확인한 결과, 공식적으로 사회서비스원을 유치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곳은 한 곳도 없다. 여주와 광주 등 일부 지역에서 관심만 가지는 수준이다.

사회서비스원의 원활한 이전을 목표로 계획된 이날 설명회 역시 공식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곳은 파주와 고양 등 겨우 2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사회서비스원이 '지원자 부족'이란 암초를 만난다면 올해 안에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재공모 과정 등을 거칠 경우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탓이다.

상황이 이렇자 도내 기초정부가 지역에 도움될 것으로 보이는 공공기관만 선호하는 모습을 보인다는 의견이 나온다. 아울러 애초에 돌봄 서비스 등 복지 관련 업무를 하는 사회서비스원은 이전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사회서비스원 출범 과정에서 연구기획단장으로 활동한 바 있는 이태수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도내 기초정부 입장에서는 고용유발 효과 등이 없다고 생각해 사회서비스원 이전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것이 공공이 사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고자 설립된 사회서비스원의 현주소다. 아쉽지만 어찌 보면 당연한 현상”이라며 “요양보호사 등 돌봄 종사자와 관련된 사회서비스원은 무엇보다 접근성이 중요하다. 이에 교통이 편리한 남부지역에 그대로 있어야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이번 이전은 소외지역 주민에게 보상하자는 취지로 추진됐다. 도내 복지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이전이 문제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에너지진흥원 '활활' 사회서비스원 '쌀쌀' 경기도가 산하 공공기관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도내 시·군간 유치 경쟁에 불이 붙었다.다만 '너도나도' 유치 도전을 선언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한 공공기관도 있는 반면, 아무런 관심도 받지 못해 공모 '0건'을 우려하는 공공기관도 있는 등 극심한 온도 차를 보였다.22일 공공기관 이전 대상 지역인 도내 시·군 17곳에 확인한 결과, 가장 인기가 많은 공공기관은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인 것으로 나타났다.실제 도가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발표한 이달 초부터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유치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