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강하구 평화의배 띄우기 조직위’ 촉구
‘군, 승전포 평화음악제 비판 보도자료’에 반박
“행사 전 기습적 집합금지에 장소 변경 불가피”

‘2020 한강하구 평화의배 띄우기 조직위원회(조직위)’는 29일 “강화군청과 유천호 군수는 교동과 강화의 ‘평화의 섬’을 위해 협력하고 평화 군정을 펼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지난 28일 강화군이 조직위의 ‘강화군 승천포 평화음악제’를 비판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과 관련, “독선과 불통, 몽니와 보복, 반평화와 반민주, 아전인수격 행정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직위는 이날 발표한 반박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7일 개최한 ‘평화음악제’는 강화군이 당초 예정지인 월선포 지역에 대해, 행사 5일 전인 지난 22일 기습적으로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는 바람에 불가피하게 장소를 변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직위는 “강화군은 집합금지 명령 고시에 대해서도 일언반구 사전 설명이 없었고, 조직위가 지난 24일 오전 담당 부서에 전화를 걸어 요청한 군수와의 면담에 대해서도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며 “군청과 유 군수는 처음부터 협조할 생각도, 소통할 생각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특히 “평화음악제가 열린 고려천도공원은 주거지와 멀리 떨어져 있는 데다 행사 당일과 같이 비가 오는 날에는 방문객도 거의 없다”며 “이는 현장을 한 번이라도 방문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조직위는 “국회와 함께해온 이번 행사를 위해 지난 5월부터 교동 주민들을 만나 협조를 요청했고, 마스크 착용, 발 열체크, 소독제 사용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강화군과의 협력을 위해 다시 한번 유 군수와의 면담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강화군청은 지난 28일 보도자료 내고 “‘2020 한강하구 평화의 배 띄우기 사업’을 추진한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가 주민들에게 행사를 알리지 않고 강화군의 승인도 없이 숨바꼭질하듯 기습적으로 행사를 치렀다”면서 “인천광역시 보조사업을 완료하기 위한 무리한 사업 진행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정찬흥 논설위원 겸 평화연구원 준비위원 report61@incheonilbo.com

 

<강화군 보도자료(2020년7월28일자)에 대한 반박보도자료>

강화군과 유천호 군수는 강화와 교동, 한강하구의 평화를 위해서는 불통과 몽니가 아닌 소통과 협력 평화 행정을 펼쳐야 한다.

- 평화의배조직위는 교동주민, 관계기관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수렴, 장소와 규모 조정

- 불통과 몽니행정, 팩트체크 아닌 찌라시 수준의 강화군 보도자료에 깊은 유감

어제(7월28일) 강화군은 ‘평화음악회 강행에 주민 반발, 강화군 사전승인 없이 숨바꼭질하듯 고려천도공원에서 기습행사진행, 행사장소 변경은 사업계획변경 승인사항, 보조사업 실적 채우기 무리수 비난’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는 강화군청과 유천호 군수의 독선과 불통, 몽니와 보복, 반평화과 반민주, 아전인수격 행정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으로 깊은 유감을 표한다.

한강하구평화의배띄우기행사는 평화를 염원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정전협정 1조 5항에 규정된 대로 한강하구 중립수역을 민간인도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캠페인으로 2005년부터 정전협정일인 7월27일에 진행해왔다. 올해는 인천지역 28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이하 인천시민연대)가 간사단체로 인천광역시 평화도시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2020한강하구평화의배띄우기조직위원회(이하 평화의배조직위)를 구성해 추진되었다. 평화의배조직위는 1회성 이벤트 행사를 지양하고 지역주민, 어민은 물론 인천광역시와 통일부,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전국의 평화활동가들이 함께 만드는 행사로 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따라 6월25일~26일에는 강화군 화도면에서 한강하구평화컨퍼런스를 진행했고, 7월9일에는 국회에서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설훈 국회 국방위원과 공동으로 ‘한강하구 중립수역을 평화의 바다로’ 만들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다. 특히 올해 평화의배띄우기행사의 핵심기조 중 하나는 주민과 함께 하고 도움이 되는 2020한강하구평화의배띄우기였고 이를 위해 5월부터 교동주민들을 만나고, 교동면을 통해 협조를 요청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동 주민들은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주민들과 더욱 밀접한 행사가 되길 바란다는 의견을 주셨고, 평화의배조직위 역시 교동주민들과 함께 평화를 일구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코로나19와 대북전단살포 등 우려, 그리고 인천시 등 관계기관의 의견에 따라 당초 700명 규모를 행사를 감염병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한 200명 참여 행사로 축소하고 배띄우기가 아닌 평화순례와 평화음악회로 추진하였다. 교동주민간담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7월14일, 강화군 기획예산과 미래전략팀에 간담회장소(교동면민회관)협조와 7월27일 유천호 군수의 축사를 정식으로 요청하였다. 이에 대해 강화군은 코로나19로 주민들이 반대하여 교동면민회관을 사용할 수 없다고만 일방적으로 통보하였다. 결국 평화의배조직위는 7월20일 오전11시 교동도의 한 음식점과 카페에서 교동주민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동주민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강화군과 유천호 군수의 반평화, 불통의 행정은 행사장소였던 교동월선포를 행사 단 5일 앞둔 7월 22일 집합금지명령을 내리면서 극에 달했다. 평화의배조직위는 7월23일(목) 오후 인천시로부터 강화군의 집합금지명령고시 사실을 전달받았다. 집합금지명령을 내리는 과정에서도 강화군은 평화의배조직위에 일언반구 설명이 없었다. 7월24일(금) 오전 긴급회의를 소집하여 평화순례단발대식(인천시청), 한강하구중립수역의 평화수역선포기자회견(광화문), 평화순례(서울마포~김포전류리포구~교동대교~승천포) 대부분은 예정대로 진행하고 교동대교 앞에서 발길을 돌려 승천포에서 평화순례를 마무리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과정에서도 2020평화의배조직위에서는 7월24일(금) 오전 집합금지고시한 부서인 강화군 안전총괄과에 전화를 해서 유천호 군수 면담을 요청했으나 역시 어떠한 답변도 없었다. 결국 강화군청과 유천호군수는 처음부터 협조할 생각도, 소통할 생각도 없었던 것이다.

당일 마무리 행사장에서 강화군 공무원들은 행사장에 난입해서 정확한 근거도 없이 행사를 방해하려 하였다. 고려천도공원은 주민의 주거지와 상당히 떨어져 있고, 평일 비오는 날씨에 그곳을 찾는 방문객은 거의 없다. 현장을 한번이라도 방문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안이다. 공원과 주차장을 이용하는 데 사전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은 행정권의 남용이다. 아울러 마무리행사장변경은 불가피하고 경미한 사항으로 보조금집행의 관련규정에 따라 평화의배조직위의 판단으로도 변경가능한 사안임을 밝힌다. 강화군과 유천호 군수는 코로나19 사태를 빌미로 <집합금지명령>을 내렸지만 정작 강화군은 최근에도 강화군 전체 공무원을 대거 집합시켜 강화군청에서 홍보성 설명회를 여러 차례 진행하였다. 유천호 군수 스스로가 페이스북을 통해 어르신들과의 행사내용을 홍보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와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여왔다. 교동 월선포의 집합금지명령은 주민을 핑계로 한 아전인수, 내로남불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평화의배조직위는 150여명이 참여한 평화순례과정, 마무리행사 등 모든 과정에서 마스크착용, 발열체크, 소독제 등 뿐만 아니라 강화소창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작지만 지역경제도움을 주기 위해 여러 기관의 별도 후원을 받아 순례단 참가자들에게 교동쌀을 기념품으로 선물하였다. 앞으로도 한강하구평화의배띄우기행사는 한강하구중립수역이 열리는 날까지 계속될 것이고 주민들과 함께 할 것이다. 지역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지속할 것이다. 강화군청과 유천호 군수는 교동과 강화의 평화의 섬을 위해 협력하고 평화 군정을 펼칠 것을 촉구한다. 이를 위해 2020평화의배조직위는 다시 한번 유천호 군수 면담을 공개적으로 요청한다.

2020년 7월 29일

2020한강하구평화의배띄우기조직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