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공약인 용현동 창업마을
주민 반대 부딪혀 1년간 사업 표류
시, 주택 수 축소·형태 수정방안 고려

민선7기 인천시 공약 사업인 '창업마을 드림촌'의 청년주택 규모가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더 줄 위기에 놓였다.

시가 창업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를 위해 짓는 드림촌 주택 호수를 10% 줄이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한 데 이어, 인근 아파트 조망권을 보장하기 위해 건물 형태를 수정하고 주택 규모를 더 줄일 가능성을 염두에 둔 까닭이다.

시는 오는 2022년 12월까지 미추홀구 용현동 664의 3에 예정된 '창업마을 드림촌' 건립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사업 시한을 연장했다고 27일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 공약인 창업마을 드림촌 사업은 4개 층 규모의 창업지원시설과 청년주택 200호가 들어서는 복합 시설이다.

지난 2017년 국토교통부 공모 사업에 선정돼 국비 220억원을 지원받을 당시만 해도 2020년까지 건립을 끝낸다는 목표였다. 하지만 인근 지역 주민들이 청년주택 건립을 반대하면서 실시설계 등 행정 절차 과정에서 사업이 중단됐다. 이후 1년 넘게 사업 자체가 표류하는 중이다.

시는 여전히 미추홀구 주민들과 합의점을 못 찾은 상황이다. 청년주택 건립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인근 시부지인 '용현동 667'으로 드림촌 건립 사업 부지를 이전하라는 입장이다. 간담회 등 드림촌 관련 주민 협의는 코로나19 확산 사태, 21대 국회의원 선거 등 외부 요인으로 제대로 마련되지 못했다.

시는 다음 달부터 주민 간담회를 열고 드림촌 사업 재개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드림촌 건립 계획을 일부 변경하는 방안도 고려하는 중이다.

앞서 지난 2월 국토교통부 간담회 등을 통해 사업 계획상 12층이었던 층수를 10층으로 낮추고 청년주택 수도 200호에서 20호를 낮추는 방안을 타진했다. 주민들이 조망권 침해를 우려하자 건물 형태를 계단식으로 바꾸는 등 주택 호수를 더 줄일 가능성까지 열어놨다. 올해까지 주민 간담회를 통해 드림촌 사업 변경안을 최종 확정하고 행정 절차를 밟아가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미추홀구 인근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가려 한다”며 “민선7기 인천시 주요 사업인 만큼 최대한 속도감 있게 사업을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