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깨끗한 경기바다'를 만들기 위해 시흥시 오이도항을 시작으로 불법 컨테이너 철거 등 어항 정비에 들어갔다.

도는 27일 시흥 오이도항에서는 주민들의 불법 컨테이너 철거 작업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오이도항은 재적 어선 59척의 지방어항이자 연간 186만명이 방문하는 수도권의 주요 관광지다. 어항 내에는 약 76개의 영업용 천막과 43개의 컨테이너 등이 지난 20년간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앞서 도와 시흥시, 오이도 어촌계는 어항 정비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진 철거에 협의했다.

불법 천막에 대한 철거 일정도 조만간 협의가 이뤄질 예정이며, 철거된 어항 부지에는 안전펜스와 기타 편의 시설을 설치한다.

더불어 오이도항은 해양수산부의 어촌뉴딜 300 대상지로 선정돼 '오이도 도시어촌 지키기'를 주제로 어항 개발 사업도 병행 추진 중으로, 도민들이 바다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꾸밀 계획이다.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이날 오이도항을 방문해 철거 현장을 지켜보고 일대를 점검했다.

이어 차광회 시흥시 부시장, 오이도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깨끗한 경기바다 만들기' 간담회를 열어 바닷가 불법행위 단속계획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상우 도 해양수산과장은 “바닷가와 어항은 1370만 경기도민이 이용하는 공유재산”이라며 “무허가시설물 등 불법행위를 근절해 깨끗한 경기바다를 조성하고 도민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6일부터 어항, 공유수면, 해수욕장 등에 대한 불법 사항들에 대해 자진 철거를 유도하고 있으며 8월부터는 강력한 단속을 통해 불법행위들을 제거할 계획이다.

어항 내 불법 시설물은 어촌어항법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리게 되며, 공유수면의 불법행위는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