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7일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국민투표 가능성을 거론하며 논의를 구체화하자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실정을 감추기 위한 꼼수'라고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행정수도 이전 문제는 헌법 72조에 따라 국민투표에 의한 방법이 고려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행정수도 이전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으로 헌법 개정, 법률 입법, 국민투표 등이 있는데, 법률은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다시 받아야 하고, 헌법 개정은 (행정수도 이외의) 다른 쟁점으로 여의치 않을 수도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전날 한 방송에 출연해 “여야가 동의하면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을 해소하는 방안을 찾을 수 있다”며 “언제라고 말하기는 이르지만 필요한 법적 조치를 대선까지 가지 않고 빨리했으면 하는 것이 희망사항”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에 개헌이 필요하다는 이해찬 대표 등의 지적에 “개헌이냐 국민투표냐, (행정수도법 재정을 통해) 헌재 판결을 다시 받아보는 방식이냐 등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면 되는 것”이라며 “이 대표가 말한 개헌도 위헌 해소 방법의 하나기에 내 말과 결이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미래통합당은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확산되는 데에 대해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당내 일부 충청권 인사들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이전 찬성 목소리가 나오지만, 당 차원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단 당 지도부는 행정수도 이전론을 '여권의 국면전환용 꼼수'라고 규정하며 소속 의원들에게 신중한 언행을 주문하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여권이 부동산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행정수도 이전을 꺼내는 것”이라며 “실정을 또 다른 실정으로 덮는 것으로, 세종시 주민들에게 예의가 아니며 가볍고 천박한 접근”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의 당위성 중 하나로 부동산 문제 완화를 꼽은 점도 꼬집었다.

실제로 충청권 최다선(5선)인 정진석 의원과 '세종시 설계자'로 불리는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도 수도 이전 문제를 공개 거론하며 당 지도부와 결을 달리했다.

반면 충청권 3선인 김태흠 의원은 “수도 이전은 백년대계로 논의해야 한다”며 “당이 지금 단계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민주당의 꼼수에 놀아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남창섭·이상우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