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수돗물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작년 붉은 수돗물 사태에 이어 올해는 수돗물 유충 사고가 발생했다. 유충 발견 첫 신고 이후 20여일 지났지만, 당국은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한다. 인천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서울, 부산 등지에서도 유충 신고가 이어져 국민들의 불안감을 높인다. 급기야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5일 부평정수장을 찾아 수돗물 유충 발생 현황을 점검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신속히 세우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대응 상황 보고를 받고, 활성탄 흡착지와 방충 시설물 등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점검했다.

인천 수돗물에서 유충을 발견했다는 민원 신고가 처음 접수된 때는 지난 9일이다. 서구지역을 중심으로 신고가 들어온 뒤, 서구처럼 공촌정수장에서 물을 공급받는 강화군·영종도에서도 수돗물 유충 민원이 제기됐다. 이어 부평정수장에서 물을 받는 부평·계양구 등지로 민원 신고 지역이 확대됐다. 지금까지 수돗물 유충 신고는 인천 10개 군·구 중 옹진군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1천여건이 쏟아졌다. 매일 하루 20곳 안팎에서 수돗물 유충이 발견된다.

하지만 아직도 그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다. 당국에선 '오리무중'이라며 애를 태운다. 다만 당국에서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사고를 키운 것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공촌정수장과 부평정수장 내 활성탄 여과지(분말 활성탄을 활용한 정수 목적의 연못 형태 시설) 관리 부실로 벌레가 들어가 알을 낳았고, 알에서 나온 유충이 배수지를 거쳐 가정에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는 수돗물 유충 문제 해결을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하지만, 언제쯤 수돗물이 정상화할지는 장담하지 못한다. 정말 무책임하고 갑갑하다.

수돗물은 국민 생활과 아주 밀접하다. 물을 안 먹곤 살 수 없는 국민들에게 '수도정책'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우선돼야 한다. 수돗물 사고가 잇따르는 데 대해 당국에선 '무한책임'을 통감하고 서둘러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 아울러 다시는 시민들에게 불편함과 불안감을 안겨주지 않을 종합 대책을 세워야 할 터이다. “사전에 방지하지 못해 송구하다” 뻔한 사과는 이제 듣고 싶지 않다.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끔 근본적인 수돗물 생산·공급 시스템이 절실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