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지자체, 1만 가구 이상 계획
군골프장 ·공공기관 신규택지 모색
금주 '수도권 주택공급 방안' 발표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3기 신도시 외 다른 주요 택지에 대해서도 용적률을 높여 수도권 주택 공급을 1만가구 이상 늘린다.

26일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지자체들에 따르면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외에도 주거복지로드맵이나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 등에 포함된 공공택지에 대해서 용적률 상향을 추진 중이다.

▶관련기사 3·7면

앞서 국토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5개 3기 신도시 용적률을 상향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검토해 왔다.

여기에 더해 3기 신도시 이외에 정부가 공급 계획을 발표한 주요 택지에 대해서도 용적률을 더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는게 정부의 복안이다.

국토부가 신혼희망타운을 공급하기 위해 지정한 성남 복정·서현, 구리 갈매, 남양주 진접2, 인천 가정2 공공택지 등지에서 용적률 상향을 통해 주택 공급 수가 더 늘어날 수 있다.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에 포함된 과천 과천지구를 포함해 인천 검암역세권, 광명 하안2, 시흥 하중, 안산 장상 등 중규모 택지에서도 용적률이 올라갈 전망이다.

국토부와 지자체는 이들 부지에 할당된 용적률을 법적 최고한도까지 높여 주택 공급 여력을 최대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에서도 기존에 공급계획이 발표된 택지에서 용적률을 높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정부는 수도권 택지에서 용적률 인상을 통해 추가할 수 있는 주택 수는 1만가구 이상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 외에도 군 골프장 부지, 공공기관이나 국책연구기관 부지 등을 상대로 신규 택지를 물색 중이다.

또 공공 재개발과 비슷한 공공 재건축 제도 도입, 역세권 용적률 상향 등을 통한 도심 고밀 개발, 도심 내 공실 상가·오피스 등 활용 등을 통해서도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 중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면서 주택 공급 확대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입지나 정책 방향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도권 주택 공급대책 곧 나온다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회의에, 정부는 서울시 외에 경기도와 인천시까지 참여시켰다.일각에서는 서울 내에서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기 어렵게 되자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를 포함시켜 타진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뛰는 집값을 잡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정부가 고심하는 '수도권 주택공급 방안'이 이번 주에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7월 말까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언급했다.지난 24일 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수도권 주택공급 확 [신도시·주요택지 용적률 상향] 경기도형 기본주택 탄력…공급량 늘 듯 정부의 신도시 용적률 상향과 이를 적용한 용지도 확대한다는 방침에 경기도의 '경기도형 기본주택'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도가 기본주택 계획을 발표할 당시 성공을 위한 선행과제로 제시한 부분이기 때문이다.국토교통부는 26일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3기 신도시 용적률을 상향한다는 방침 외에도 정부가 공급 계획을 발표한 주요 택지에 대해서도 용적률을 더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보겠다”고 밝혔다.앞서 도와 경기주택도시공사는 기본주택 성공을 위한 제도 개선으로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령에 경기도형 기본주택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