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전쟁 정전협정 67주년 “인천 생존의 문제”

한국전쟁 정전협정 67주년을 하루 앞둔 26일 박남춘 인천시장이 “종전선언은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오는 첫걸음”이라고 했다. 정전협정일을 맞아 중립수역인 한강하구에서 '평화의 배'를 띄우는 행사는 강화군의 집합금지 명령으로 무산됐다.

박남춘 시장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7월27일은 한국전쟁 정전협정일이다. 여전히 전쟁 중인 한반도, 그중에서도 북한과 맞닿은 인천은 남북관계의 변화에 따라 희망과 불안을 오간다”며 “대결과 갈등을 넘어 한반도에 평화를 가져오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종전선언”이라고 했다. 박 시장은 “북한과 접한 인천에 한반도 평화는 '생존'의 문제”라고 짚었다. 그는 “북한이 대남 확성기를 철거했을 때 서해5도와 강화도 주민들이 가장 기뻐했다”며 “시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은 반드시 처리돼야 한다”고 했다.

'동북아 평화 번영의 중심'을 민선7기 시정 목표로 제시했던 박 시장은 “종전선언이 하루빨리 합의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시장은 “대화의 재개와 신뢰의 회복을 위해 불필요한 무력 충돌의 빌미를 제거하는 유연한 태도 또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2005년부터 이어온 '한강하구 평화의 배 띄우기 행사'가 열린다”고 기대감을 내비쳤지만, 정작 평화의 배는 강화군이 코로나19를 이유로 교동면 월선포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려 닻을 올리지 못한다. 인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2020 한강하구 평화의 배 띄우기 조직위원회'는 27일 행사를 서울에서 김포를 거쳐 육로로 교동대교를 향하는 평화순례단 행사로 대체한다고 밝혔다.

당초 조직위는 1953년 정전협정에서 '민간선박 항행'을 허용한 한강하구 중립수역인 교동대교까지 평화의 배를 띄우려고 했다. 평화의 배 띄우기 행사는 2005년 이후 지난해까지 여섯 차례 열렸지만, 한 번도 중립수역까지 나아가본 적이 없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