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이재명, 관계장관 회의 참석
신규 택지 발굴·재건축 완화 등 논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회의에, 정부는 서울시 외에 경기도와 인천시까지 참여시켰다.

일각에서는 서울 내에서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기 어렵게 되자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를 포함시켜 타진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뛰는 집값을 잡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정부가 고심하는 '수도권 주택공급 방안'이 이번 주에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앞서 정부는 "7월 말까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언급했다.

지난 24일 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등 통상적 공급 대책 멤버 외 정경두 국방부 장관, 김학진 서울시 제2부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 인사의 면면은 향후 공급대책의 방향을 예상해볼 수 있다.

서울 내에서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기 어렵게 되자 인천시 등 수도권 지자체를 포함시켰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참석자들은 이날 서울 등 수도권 신규택지 발굴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택지와 관련해서는 뉴서울·88CC 등 정부 소유의 골프장과 안양교도소, 의왕 서울구치소 등도 후보 대상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다양한 곳을 여러모로 살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군 시설 이전을 통해 택지를 공급하는 방안, 서울·경기·인천 지역에서 추가 택지를 조성하는 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검토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까지 정부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안은 태릉골프장(83만㎡)을 신규 부지로 개발하는 방안, 서울 용산역 정비창 부지 개발 밀도를 높여 주택을 기존 8000다 많이 공급하는 방안 등이다.

이날 서울시는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정부에 그린벨트를 지키는 대신 재건축 아파트 규제 완화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강남권과 여의도 등에 있는 노후 아파트 재건축을 위한 인허가 행정절차를 진행하자는 의견이다. 서울시 제안에는 여의도 시범아파트, 압구정 현대아파트, 대치동 은마아파트, 잠실주공5단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



관련기사
국토부, 용적률 풀어 수도권에 주택 1만호 추가 공급 수도권 주택 공급이 1만 가구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3기 신도시 외 다른 주요 택지에 대해서도 용적률을 높여 주택을 더 넣는 방안을 추진한다.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외에도 주거복지로드맵이나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 등에 포함된 공공택지에 대해 용적률 상향을 추진 중이라고 26일 밝혔다.▶관련기사 7면국토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고양 창릉 등 5개 3기 신도시 용적률을 상향하는 방침을 사실상 확정하고 추가로 수도권 중소 규 정부, 3기 신도시·주요택지 용적률 높인다 정부가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3기 신도시 외 다른 주요 택지에 대해서도 용적률을 높여 수도권 주택 공급을 1만가구 이상 늘린다.26일 국토교통부와 수도권 지자체들에 따르면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외에도 주거복지로드맵이나 수도권 30만호 공급 계획 등에 포함된 공공택지에 대해서 용적률 상향을 추진 중이다.▶관련기사 3·7면앞서 국토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5개 3기 신도시 용적률을 상향한다는 방침을 밝히고 검토해 왔다.여기에 더해 3기 신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