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15개 업체에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 중지 통보
내달 1일부터 1년간 유예기간

 

'경기도 공공버스' 도입을 추진하는 경기도가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 중지 통보 등 관련 절차에 돌입했다.

20일 도에 따르면 지난 17일 도내 14개 시·군 15개 버스업체에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 중지를 통보했다.

이로써 2018년 4월부터 광역버스(610대) 71개 노선에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를 적용한 이들 업체는 내달 1일을 기준으로 1년간 유예기간을 가지게 된다. 유예기간이 끝난 뒤엔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될 예정이다.

앞서 도는 내년까지 전체 광역버스 81%를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운영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민간이 노선 소유권과 운영을 맡고 공공이 적자에 대해 표준운송원가를 기준으로 재정지원을 하는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를 두고 안전 및 서비스 역행 등의 지적이 뒤따를 뿐 아니라 본래 취지에서 벗어났다는 평까지 받기 때문이다.

실제 도가 파악한 결과,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 운영 기간 중 한 버스업체 임직원이 연봉을 부당 수령하거나 차량 감가상각비 산정 시 중고차량을 신차 취득 가격으로 신청하는 등의 사례가 다수 적발됐다.

아울러 월평균 교통사고 건수 역시 2018년 5.17건에서 2019년 7.33건으로 42% 증가했고, 월평균 행정처분 건수도 2018년 9.17건에서 2019년 11.5건으로 25%가량 늘어나기도 했다.

도민들 역시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에 불만을 보인 상태다.

도가 지난 5월21일부터 6월4일까지 도내 버스 이용객 1012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가 경기도 공공버스보다 '안전운행', '인적 서비스', '차량관리', '이용 편의' 등 4개 분야에서 모두 점수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상황이 이렇자 도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광역버스 운영 체계에 변화를 줘야 할 때가 왔다고 설명했다.

공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노선 입찰제는 버스 노선을 공공에서 소유하고 공정한 경쟁 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일정 기간 노선 운영권을 주는 방식을 말한다.

앞서 지난 3월 노선입찰제를 도입한 도는 현재 16개 노선에서 120대 버스를 운영 중이다.

올 하반기까지 광역버스 254개 노선 중 140개 노선(55%) 운영체계를 공공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라는 도는 내년에는 206개 노선(81%)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수입금공동관리 준공영제 중지 통보는 '공정'과 '편리함'을 강조한 경기도 공공버스 도입의 첫걸음”이라며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차질 없이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신규노선 분석서비스 구축 사업' 착수 보고회

 

경기도가 과학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경기도 공공버스'의 최적 신규 노선을 찾을 수 있는 모델 개발에 나선다.

도는 20일 수원 영통 광교테크노밸리 내 경기바이오센터에서 '경기도 공공버스 신규노선 분석 서비스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

도는 곳곳에 분산된 각종 도내 민간·공공의 교통 관련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수집해 과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지역·노선·정류장별 버스승객수 ▲버스운행정보 ▲생활인구 ▲택지·산업단지 개발현황 ▲교통카드 ▲교통 민원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도민들의 교통편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신규노선을 발굴·선정한다.

아울러 현재 16개 노선 120대가 운행 중인 노선입찰제 기반 경기도 공공버스의 운행 성과를 바탕으로 정책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 부분을 찾아 정책에 재반영한다는 게 도의 생각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