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돗물에 대한 관리가 미흡해 계속 시민들의 원성을 산다. 지난해 '적수 사태'에 이어 이달 초 유충들이 발견된 것은 시민 생활과 직결된 수돗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탓이라는 지적이다. 시민들은 '수돗물 관리 실패'를 인천시 당국의 안일한 대응 때문이라며 비난의 수위를 높인다. 일부 서구 지역 주민은 수돗물로 인해 이렇게 노심초사하기보다는 차라리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하고 싶다는 말을 할 정도다. 일련의 '수돗물 사태'가 시 당국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시는 작년 8월 말부터 적수 원인을 제공했던 서구 공촌정수장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조기에 가동했다. 수돗물 신뢰 회복에 보탬을 주려고 결정한 일이었다.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짓기 위해 쓴 사업비만 390억원(국비 193억, 시비 197억원)에 이르지만, 서둘러 가동하면서 완전히 밀폐하지 않아 '활성탄(숯) 여과지'로 벌레가 유입됐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당장의 민원 처리에만 급급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려운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주말엔 서구 공촌정수장 외에 다른 정수장에서도 추가로 깔따구 유충 추정 물체가 발견돼 시민들의 불안감을 높인다.

시와 환경부가 조사한 결과 부평구와 계양구 등지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부평정수장과 부평권역 배수지 3곳에서 죽은 깔따구 유충으로 보이는 물체를 발견했다. 그동안 유충이 발견된 곳은 서구 공촌정수장과 여기서 수돗물을 공급받는 배수지·가정집에 국한됐다. 그래서 사태를 확산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온다. 시가 지난 9일부터 수돗물 유충 관련 민원 신고가 들어온 가정집 등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벌인 결과 유충이 발견된 144건은 모두 공천정수장 수계에 들어가는 서구·강화군·영종도 지역이었다.

이번에 고도정수처리 시설을 갖춘 부평정수장에서도 유충 추정 물체가 발견됨으로써 정밀한 원인조사와 대책 마련은 불가피하다. 시는 일단 부평정수장의 고도정수처리공정도 공촌과 마찬가지로 표준 공정으로 전환했지만, 유충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시민들은 '수돗물 유충 관련 전문가 합동정밀조사단'에서 하루빨리 속 시원히 해결책을 마련해 주길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