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 설계·조사 방식에 문제 제기…“박 시장 직접 해법 제시해야” 주장

인천 공론화 제1호 의제인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 매립지 조성'이 정책권고안 도출을 앞둔 가운데 시민인식조사가 피해 지역 부담을 가중시키는 방식으로 설계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16일 논평을 내고 “공론화추진위원회가 시민 3000명을 대상으로 소각시설 현대화 방식을 조사했는데 응답자의 72.2%가 '현재 운영 중인 시설 현대화'를 적합하게 인식했다고 발표했다”며 “청라 소각장 폐쇄·이전을 요구해왔던 피해 주민 입장에선 분노할 조사 방식”이라고 밝혔다.

인천경실련은 “님비(NIMBY) 현상이 엄존하는 혐오시설이기에 자기 지역보다 기존 시설이 더 적합하다고 응답할 수밖에 없는, 하나 마나 한 조사”라고 꼬집었다. 시민인식조사는 지난 4월 만 19세 이상 3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인천시 공론화추진위원회가 지난 12일 공개한 결과를 보면, 현재 운영 중인 소각시설을 현대화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응답률은 청라소각장이 위치한 서구(61.5%)를 제외하고 나머지 지역에서 모두 70%가 넘었다.

시의 '수도권매립지 사용 2025년 종료' 발표를 “들어본 적 없다”는 응답률도 62.1%에 달했다. “알고 있다”는 응답이 과반으로 나타난 지역은 수도권매립지가 위치한 서구(57.0%)뿐이었다.

인천경실련은 “수도권매립지 문제가 피해 지역 주민 말고는 관심 밖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소각시설 설치 지역을 물으니 기존 시설이 적합하다고 응답하는 것은 당연지사다. 피해 주민들을 배려하지 않은 설문 설계와 조사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인천경실련은 또 “이번 발표로 피해 지역 주민 반발만 증폭될까 걱정”이라며 “박남춘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서 현실적 해법을 제시하는 정공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