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대한민국 첫 올림픽 경기단체인 세계태권도연맹(WT : World Taekwondo)의 본부 이전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산하 경기단체로 올림픽종목인 태권도를 총괄하는 ‘세계태권도연맹’의 본부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세계태권도연맹은 210개의 회원국을 거느린 매머드급 경기단체다.

시는 앞서 지난 5월 세계 70여 개국이 참가하는 ‘2020년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 개최도 확정했다.

이재준 고양시장과 조정원 WT총재는 올 초부터 수차례 회동, 본부 이전에 대해 합의하고 앞으로 구체적인 이전 계획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WT본부 유치로 ‘글로벌 스포츠산업도시’로서의 역량 강화와 세계 각국 태권도인의 방문 증대 등 WT집행위원회 등 크고 작은 국제회의가 개최돼 마이스 도시의 위상 강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국내외 태권도산업박람회 등을 열어 지역경제 활성화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정원 WT총재는 “고양시의 적극적인 본부유치 의지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세계 속의 고양시로 발돋움하고 글로벌 스포츠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태권도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인의 스포츠이고 글로벌 종목”이라며 “고양시가 앞장서 관련 부처와 함께 대한민국의 태권도를 반석 위에 세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의회는 지난 15일 제246회 임시회에서 김수환·김서현·이윤승 의원 등 18명이 발의, ‘세계태권도연맹’ 본부유치 촉구 결의안을 발표한 바 있다.

/고양=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