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의료·문화에 절실한 근본적 변화 '공공성 확대'

 

“문화복지위원회가 맡고 있는 복지·의료·문화 등 모든 분야에 필요한 근본적인 변화는 '공공성 확대'라고 생각합니다.”

제8대 인천시의회 후반기 문화복지위원장을 맡은 김성준(민·미추홀구1·사진) 의원은 15일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나아갈 방향에 대해 이같이 진단했다.

김 위원장은 전반기 시의회에서도 문복위 소속으로 활동했다. 이전까지 인천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한 경험을 토대로 그는 현장감 있는 목소리를 내는 데 집중해왔다. 김 위원장이 민선7기 인천시와 발맞춘 지난 2년은 인천 사회복지 분야에 다양한 변화의 바람이 분 시기였다. 이른바 '인천형 복지'를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인천시민 복지기준선을 설정하는 공론화 작업이 본격화됐고,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계획도 발표됐다. 또 시민들이 직접 복지 정책을 제안하고 실현하는 내용의 '인복드림' 구상안도 나왔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 복지계에 던져진 다양한 제안들을 정책 틀로 완성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전까지는 중앙정부에서 내려준 복지 정책을 전달하는 데 집중하던 인천시 복지 정책의 문제를 제기하는 데 주력했다면, 이제는 정책적으로 완성을 이뤄야 할 때라고 본다”며 “이를 위해 시민 모두가 복지 감수성을 강화해야 한다. 복지뿐 아니라 환경·교통·건설·교육 등 갖가지 영역에서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새로 꾸려진 후반기 문복위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 것이라 자신했다. 그는 “말 그대로 천군만마가 왔다”며 “다문화·장애인·여성 등 분야별로 특화된 위원들이 함께하는 만큼 보다 전문적인 정책 제안에 더욱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