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사업비 정산도 안 끝났다”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아트센터 인천 2단계 사업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예산 낭비를 우려하며 반대에 나섰다.

참여예산센터,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재정사업 전환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이들은 “2단계 사업비 2200억원 중 1단계 잔여 사업비 500억원에 자체 예산 1700억원을 투입해 짓겠다는 게 경제청 계획이다. 문제는 1단계 사업비 정산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데 있다”며 “수백억원이 정산이 안 된 상태에서 재정사업으로 우선 추진하고 나중에 정산된 금액을 반영한다는 것은 예산낭비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아트센터 인천 사업은 NSIC가 송도 국제업무단지 내 주거단지 3개(11만2246㎡)를 개발한 이익금으로 콘서트홀(1단계)을 짓고, 잔여 수익을 인천시에 환원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은 1단계 개발이익이 약 600억원 규모라고 했고 시행사인 NSIC는 그 이상이라고 했다.

인천경제청이 개발이익 환수를 위해 외부기관에 의뢰해 사업비를 정산한 결과 약 1300억원 규모로 파악했으나, 미국 게일사가 대주주이던 당시 NSIC 내 주주갈등으로 사업비 정산이 마무리되지 않았다. 현재 관련 소송 진행 중으로 법원이 사업비 정산을 의뢰한 감정기관의 감정평가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단체는 “정산을 제대로 해서 금쪽같은 개발이익금 환수를 똑바로 하는 것이 정책의 우선 순서다. 앞으로 타당성 조사 및 행안부의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예산 낭비 요인이 없는지 철저히 검증받아야 한다”며 “코로나19로 모든 문화공연이 취소되고 1단계 클래식 공연장의 이용률이 저조한 상황에서 수천억원이 투입되는 토목사업이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겠냐. 2단계 사업에 대한 재검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