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용 중고차, 대포차 둔갑 우려
인천 지자체들이 코로나19로 수출길이 막힌 중고차 수출업체를 돕기 위해 수출 이행 여부 미신고 차량에 대해 과태료를 면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출이나 폐차, 등록 의무가 없어져 대포차 등 범죄 악용 소지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 시민 75% “자체매립지는 찬성”
인천시 공론화위원회의 첫 번째 의제인 ‘자체 매립지 조성’을 놓고 시민 75%가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의 선결 과제인 자체 매립지 조성을 놓고 지역 간 이견은 다소 큰 모습입니다.

▲ 고용 엔진 꺼져가는 인천공항
코로나19 확산으로 인천공항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관련 업계 노동자들의 47%가 고용 위기 상태에 직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천 중구의 산업 생태계 보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기초의회 ‘의장 감투 싸움’ 몸살
경기지역 기초의회가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놓고 자리 싸움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포천시의회의 경우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이 통합당 의원들과 거래를 한 정황이 포착됐고, 광명시의회 등도 총회 결과를 뒤집고 의장과 부의장직을 나눠 가진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故 박원순 서울시장, 도내 정치권 추모 물결
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경기도 내 정치권이 일제히 추모의 뜻을 밝혔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인권변호사로, 사회운동가로 늘 한 걸음 앞서 걸었다”고 고인을 회고했습니다.

▲ 도 올해 긴급복지 사업비 275억 증액
경기도가 올해 긴급복지 사업비를 275억 원을 증액해 총 1062억 원을 위기 가구 생계비로 집행합니다. 도는 정부 3차 추경으로 국비를 확보해 화재나 재난, 실직 등으로 위기에 빠진 가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상 인천일보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