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장혜영 의원의 박원순 서울시장 조문 거부 논란으로 정의당 일부 당원들의 항의성 탈당이 이어지자, 이에 반발한 당원들이 탈당 거부 운동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이러한 정의당의 움직임은 “민주당과 차별화하는 '마이웨이'로 분석된다.

13일 페이스북에는 정의당 당원들이 '#탈당하지_않겠습니다', '#지금은_정의당에_힘을_실어줄_때' 등의 해시태그를 단 글을 공유하고 있다.

해시태그 달기 운동을 시작한 정의당 당원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만행에는 관대하면서 제대로 할 말을 한 정의당 의원들에게는 칼을 들이대는 사람들이 탈당을 하겠다고 한다”며 “당을 지키겠다는 사람이 더 많다는 걸 보여주자”는 취지의 설명을 했다.

또 트위터에는 '#류호정_장혜영_의원님_응원합니다'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정의당에 소정의 금액을 후원했다고 인증하는 게시글도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일부 당원을 중심으로 '당비 더 내기 운동' 등도 추진되는 것으로 안다”며 “탈당한 당원도 있지만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새로 입당하는 당원도 늘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이 이러한 지지 움직임을 바탕으로 민주당과 차별화하는 '마이웨이'를 가속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범여권', '2중대' 등의 오명을 떼고 진보 정당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신호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