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CGV 포기 반년 만에 활용안 내놔
민간·공공시설물 7대 3 비율로 조성

국제회의 포함 관광·문화시설로 제한

인천 내항 재생의 마중물로 꼽히는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이 민간사업자 공모로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지난해 말 CJ CGV 측이 사업을 포기한 지 반년여 만이다. 인천시는 축구장 면적의 3배가 넘는 부지를 70%는 민간 사업으로, 30%는 공공 시설로 활용한다.

인천시는 중구 북성동에 위치한 공유재산 시설인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 선정 공고를 했다고 12일 밝혔다.

공고 대상은 토지 1만6580㎡, 건물 8370㎡ 규모다. 축구장 1개 면적(7000㎡)의 3배가 넘는 전체 2만4029㎡ 부지 가운데 70%에 해당된다. 내항 8부두 곡물창고였던 상상플랫폼 일대를 30%는 공공이 활용하고, 나머지는 민간 사업자에게 시설물 조성을 맡기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민간 사업은 공유재산을 대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간 예정 대부료는 10억4250만원이다. 대부 기간은 20년까지이고, 5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연장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용도는 국제회의 시설 등 관광시설, 공연장·박물관 등 문화시설로 제한된다.

상상플랫폼 민간 운영사업자는 당초 CJ CGV로 선정돼 있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12일 CJ CGV 측은 '경영 악화'를 이유로 갑작스럽게 사업을 포기했다. 시는 손해배상청구 소송까지도 검토했으나 5억원대 매몰 비용을 분납받는 선에서 합의했다.

직사각형 형태의 거대한 창고 건물인 상상플랫폼은 내부를 분리해 민간 사업뿐 아니라 공적 공간으로도 쓰인다. 시는 30%에 해당되는 공적 공간 활용을 놓고 지난 3월부터 112명의 시민참여단을 운영해왔다. 올 하반기 리모델링 공사가 예정돼 있지만 공용 공간이 어떻게 조성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최태안 시 도시재생건설국장은 “광장을 비롯해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부대시설 등이 검토되고 있으나 공간 구상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며 “이번 공고를 통해 상상플랫폼 집객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민간 사업 제안이 들어오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