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론·무기명 투표원칙 위반 등
31곳 중 15곳 불협화음 시달려

포천·광명·동두천시의회 등
선출된 의장 당에서 제명 조치도

순탄치 않은 의정활동 예고

경기도내 기초의회가 앞으로 2년을 이끌어 갈 의장과 부의장 등 의장단 구성을 대부분 마쳤다. 그러나 선거 이후 '당론'과 '무기명 투표 원칙' 위반 등 각종 불협화음에 시달리며 순탄치 않은 의정 활동을 예고하고 있다.

12일 도내 31개 기초의회에 확인한 결과 절반에 가까운 15곳에서 후반기 의장단 구성 과정 중 크고 작은 잡음이 발생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당론 위반을 이유로 새로 선출된 의장을 당에서 제명 조치한 포천·광명·동두천시의회와 연천군의회 등 4곳이다.

이들 지역은 차기 의장을 내정한 것에 불만을 가진 일부 여당 의원들이 야당 의원들과 손을 잡고 의장직을 거머쥐면서 논란을 키운 바 있다.

의장선거 과정에서 무기명 투표 원칙을 어겼다는 의혹이 제기된 곳도 있다.

지난 3일 임시회를 열고 하반기 의장선거에 나선 안양시의회는 개표 과정에서 의장으로 뽑힌 정맹숙 민주당 의원이 얻은 표 중 일부에 정 의원 이름이 종이 귀퉁이 등 각각 다른 위치에 적힌 것을 확인했다.

이를 두고 투표용지에 후보 이름을 적는 위치를 정해 혹시 모를 이탈표를 막는 '꼼수'를 사용했다는 지적과 함께 비밀투표 원칙을 어겼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실정이다. 현재 안양시의회 통합당 소속 의원들은 '의장선거 결과 무효'를 전면 주장하고 있다.

특정 당이 의장단을 독식하는 경우를 막아야 한다며 대립에 나선 곳도 다수 확인됐다.

안산시의회 같은 경우 부의장과 문화복지위원장 자리를 두고 민주당과 통합당이 극심한 마찰을 빚기도 했다.

실제 지난 2일 관련 기자회견을 연 통합당 소속 안산시의원들은 “앞서 민주당이 후반기 부의장과 문화복지위원장을 통합당에서 선출하기로 약속했으나 돌연 머릿수를 앞세워 시의회를 독식하려 한다”며 비난했다.

구리와 고양시의회 소속 통합당 시의원들 역시 다수당인 민주당이 소수당을 배제하고 독단으로 의장단을 독식하려 한다며 거세게 반발, 임시회 정회를 반복하는 등 오랜 시간 합의점 찾기에 애를 먹었다.

이 밖에 내부 갈등 문제로 파열음이 나온 곳도 있다.

오산시의회 통합당 소속 의원들은 의장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밀실 협약'을 통해 의장단 연임을 결정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통합당 전진선 의장이 뽑힌 양평군의회는 선거 당일 통합당 소속 의원 3명이 투표에 불참하면서 내부 분열이 발생했다는 의심을 받는 상태다.

민주당 내분으로 갈등을 빚은 광주시의회 역시 최근에서야 김용집 의장을 필두로 한 의장단 구성을 겨우 마무리했다. 부천시의회의 경우 후반기 의장선거를 둘러싼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 간 마찰로 내홍에 휩싸이기도 했다.

용인시의회는 장애를 지닌 동료 의원에 대한 막말로 물의를 빚었다. 실제 민주당 소속 한 의원은 하반기 의장 선출 과정에서 장애인 동료 의원에게 차별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용인시의회 민주당은 재발 방지 및 장애인 인식 개선 프로그램 등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관련기사
기초의회 '의장 감투 싸움' 몸살 경기지역 풀뿌리 민주주의의 시발점인 기초의회가 후반기 의장단 구성 과정에서 불거진 자리 싸움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관련기사 3면이를 두고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은 권력에 눈이 먼 일부 시·군의원들이 민심을 무시한 채 '제 잇속 챙기기'에만 바쁘다고 지적했다.12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최근 열린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통해 뽑힌 손세화 포천시의장과 박성민 광명시의장, 정문영 동두천시의장과 최숭태 연천군의장 등 4명을 당에서 제명하기로 했다.이들이 의장단 선거 과정에서 당에 해를 입히는 '해당(害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