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국회의원 지역사무실 앞에서 '주거권 보장과 철거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9일 오전 ‘철거 중단 및 이주대책 수립을 위한 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부평구 대정로 민주당 이성만(인천 부평갑) 국회의원 지역사무실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는 염성태 인천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 노후희망유니온 정동근 인천본부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부평4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은 미이주 세입자들과 대화 없이 강행되는 철거를 중단하고, 조속히 이주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재개발사업의 배후에는 자본과 권력을 등에 업은 세력들이 있고, 이들에게 주거와 생활의 터전을 빼앗기고 밀려나는 철거민들의 피눈물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6월 시민사회단체의 도움을 받아 조합과 부평구청, 이 의원 등에게 대화를 촉구했지만, 그 누구도 이에 응하지 않고 철저하게 외면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부평4구역 문제의 책임이 일정 부분 이 의원에게 있다고 본다”면서 “이 의원은 세입자들의 주거권 보장을 위해 즉각적인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 의원 사무실을 찾아 회견문을 전달했다.

이와 관련, 조합 측 관계자는 “미이주 입주자들의 주장은 상당 부분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면서 “모든 세입자가 이미 이사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조합도 법에 따라 이전비를 지급해 대부분 이사를 한 상태”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재개발 구역 세입자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있고 안타까운 것도 사실”이라면서 “앞으로 미이주 세입자들과 대화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찬흥 논설위원·인천일보 평화연구원 준비위원 report61@incheonilbo.com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 및 철거 중단 촉구 기자회견> 전문

- 부평4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은 미이주 세입자 이주대책을 수립하고 대화에 나서라.

- 부평4구역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주민이 거주하고 있음에도 안전조치 없는 철거 진행을 즉각 중단하라.

- 이성만 국회의원은 지역 주민의 위협받는 주거와 안전 문제 해결에 방관자적 태도를 버리고 적극 나서라.

현재 전국에는 수많은 재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 재개발 지역엔 자본과 권력을 등에 업은 개발주의 세력들이 있고, 이들에게 억울하게 주거와 생활의 터전을 빼앗기고 밀려나는 철거민들의 피눈물이 있다.

재개발이 진행되면서 법과 자본, 권력으로 무장한 사업시행자들은 아무런 힘도 앎도 없는 서민이고 빈민이었던 우리 부평4구역 세입자들에게 ‘철거민’이란 새로운 이름을 붙여주었다.

가진 자들에겐 보잘것없어 보이겠지만 그래도 평생을 피땀으로 일구어 겨우 마련한 주거와 생활의 터전인 삶의 자리를 늑탈당하고 그 어디로부터도 보호와 도움도 받지 못한 채 내동댕이쳐지는 철거민이 되었을 때는 세상을 원망하며 삶의 지향을 포기하는 지경이 된다.

절망이었다.

우리 부평4구역세입자대책위원회는 비록 많이 늦었지만 지난 6월 여러 시민사회단체와 활동가들의 도움을 받아 사업시행자인 조합과 관할행정기관인 부평구청, 그리고 지역구인 이성만 국회의원에게 이주대책 수립을 위한 대화를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하였다. 그리고 그들과의 대화가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 기대하였다.

그러나 그 어느 곳에서도 우리 부평4구역세입자대책위원회와의 대화에 나서지 않았다. 아니 반응조차 없었다. 철저한 외면이고 무시였다.

그러면서도 조합은 철거업체를 동원하여 우리 회원 세대에 대한 회유와 협박을 일삼고 시민단체의 회의장까지 난입하여 회의를 방해하고 그 어떤 안전조치도 없이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철거를 진행하였다. 전기를 끊기도 했다.

이에 우리는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공동으로 부평4구역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연대투쟁에 나서기로 하였다.

그래서 오늘 이성만 국회의원에게 재개발로 주거와 생활의 터전을 빼앗기면서도 제대로 된 법적, 제도적 지식 없이 아무런 보호와 도움도 받지 못한 채 내쫓긴 철거민의 보호를 위해 앞장서서 노력할 것을 기자회견을 통해 촉구한다.

우리 시민대책위원회는 부평4구역 미이주 세입자들의 주거권 보장을 위하여 이성만 국회의원에게 다음과 같이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

첫째,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당사자 간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서라.

둘째,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의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철거를 즉각 중단시켜라.

오늘 우리는 기자회견을 통하여 대화로써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의 문제 해결을 하고자 함을 표명하고 있다.

우리는 이번 부평4구역 문제의 책임이 일정 부분 이성만 국회의원에게도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성만 국회의원은 이 문제의 해결에 소극적으로 임하면 자신을 국회의원으로 투표한 유권자를 외면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이성만 국회의원에게 요구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즉각적인 대화를 요구한다.

 

2020.7.9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