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경 안산시의회 의장

당정협 정례화·소통 다양화
홍보 스펙트럼 접점폭 확대

숫자의 정치 아닌 토론·협상
과정 섬세히, 결론은 명쾌히

상임위 중심 의정활동 쇄신
불편부당의 가치 지키겠다

 

“저를 믿고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준 동료 의원들과 3선 의원으로 의회를 이끄는 의장 자리에 오르기까지 항상 성원을 보내준 지역 주민들에게 고개 숙여 존경과 사랑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1991년 의회 개원 이래 30년 만에 처음으로 여성 의장에 당선된 박은경(사진) 안산시의회 의장의 당선 소감이다.

안산의 경우 2006년 제5대 의회에 여성의원 5명이 입성하면서 처음으로 의회 내 금녀의 벽이 허물어졌다. 이후 여성의원들의 활발한 활동이 이어져 8대 의회에서 역대 최다인 7명의 여성의원이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선거 제도 개선과 의회 내 수평적 의사결정 과정의 정착이 만들어낸 결과다. “여성으로서 장점을 살리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지만, 그것에만 매몰되지 않겠습니다. 의원들과 시민 모두를 아우르는 의장으로서, 불편부당의 가치를 지키겠습니다. 어떤 일이든 과정은 섬세하게, 결론은 명쾌하게 낼 겁니다. 무엇보다 민의를 가장 앞에 두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박 의장은 “그 간 시 집행부와 의회 교섭단체가 직접 만나는 기회가 부족했다”며 “당정협의회를 정례화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시간을 자주 갖겠다”고 밝혔다.

또 상임위원회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의회 분위기를 쇄신할 복안을 갖고 있다. 회기뿐 아니라 비회기 중에도 상임위원회가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일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는 게 박 의장의 구상이다.

“모든 사람이 같은 매체만 보는 매스미디어(mass media)의 시대는 끝났다”는 박 의장은 “동영상, SNS 등 소통 방식의 다양화로 의회 홍보의 스펙트럼을 넓혀 시민들과의 접점의 폭을 키우는 등 달라지는 언론 환경에도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특정 당의 수적 우위를 앞세운 일방적 독주를 경계해야 한다”며 “숫자의 정치보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충분한 토론과 협상이 이뤄지는, 질적 수준을 담보하는 원내 운영을 하는 것이 후반기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박은경 의장은 마지막으로 “의회가 집행부의 거수기 역할만 해서는 결코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없다”며 “건전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생산적인 논의로 시민 행복을 앞당길 테니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안산=안병선 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