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요자 내 집 마련 공급책 마련할 것"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7.9

더불어민주당이 다주택 및 투기성 주택에 대한 종부세를 강화하는 법안을 이번 7월 국회에서 우선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부동산 실수요자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도 추진한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9일 "다주택 및 투기성 주택에 대한 종부세를 대폭 강화하는 법안을 7월 국회에서 우선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은 비상한 각오로 투기 근절과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당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 주도의 부동산 대책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면서 "아파트 투기 근절, 서민들이 손쉽게 내 집을 마련하는 사회적 기반이 정착될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생애 최초 구매자, 신혼부부, 청년 등 실수요자들이 손쉽게 내 집을 마련하게 공급과 금융지원 정책도 마련하겠다"며 "주택 공급을 위해 지방정부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획기적 주택 공급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중앙과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부동산 안정화를 위해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이 필요하다"면서 "실거주 외 주택의 신속한 처분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강화 방안에 대해 국민 절반 이상이 찬성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9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전날 실시한 조사에서 종부세 강화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3.5%가 찬성이라고 답했다.

반대는 41.4%였다. 5.1%는 잘 모른다고 답했다.

권역별로 보면 찬성은 부산·울산·경남에서 59.0%, 광주·전라 58.3%, 경기·인천 54.8%로 전체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서울과 대전·세종·충청에서는 찬반이 비등하게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40대에서 찬성이 65.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20대와 50대에서도 과반이었다. 30대와 60대, 70세 이상에서는 찬반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념성향과 정당별로는 진보층(74.6%)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층(83.0%)에선 찬성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보수층(65.7%)과 미래통합당 지지층(70.9%)에선 반대가 우세했다.

이번 조사는 TBS 의뢰로 만 18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포인트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