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등 '교산신도시 교통대책' 반발
국토부 “의견 수렴 후 결정”진화 중

정부가 최근 3기 신도시 교통대책을 발표하면서 '서울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계획'을 당초 3호선 연장안 대신 경전철 대안을 제안하자 하남시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하남시 역시 교산지구 지정과 동시에 발표된 지하철 3호선 직결 원안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교산 신도시·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한 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진화에 나서는 모양새다.

8일 하남시 등에 따르면 시는 이날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관련, “원칙적으로 지하철 3호선 연장안을 지지한다”며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돼 다수의 시민이 공감하는 도시철도 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용역 결과를 보면 '경제성'과 '효율성'만을 중심으로 작성됐을 뿐 아니라 '미래 성장 수요', 교산지구의 '브랜드가치 상승' 등 하남시의 미래 가치가 배제됐다”며 “LH와 국토부에 행정의 신뢰 훼손이라는 측면에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주장을 심층 검토를 할 수 있는 공론화위원회 개최를 국토부에 요구했다”며 “LH의 사전타당성 용역에서 제시된 대안도 원안과의 철저하고 신중한 비교 검토를 통해 하남의 백년대계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토부와 LH는 지난 6월30일 하남시청에서 '송파-하남 도시철도건설 관련 주민설명회 및 전문가 토론회'를 열려고 했으나 주민들이 회의실 단상을 점거하는 등 반발하면서 무산됐다.

주민들은 “국토부는 2018년 하남 교산지구를 3기 신도시로 지정하면서 3호선을 연장하기로 하고 감일역 신설 계획도 발표했었다”며 “이제 와서 정부가 말 바꾸기로 주민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설명자료를 통해 “도시철도의 구체적 계획은 확정되지 않았다”며 진화에 나섰다.

국토부는 “3호선 사전타당성 용역과정에서 기존 3호선 연장 외에 잠실까지 직결하는 지하경전철, 잠실까지 이어지는 트램 등 두 가지 대안이 제안된 상태”라며 “하남∼송파 도시철도는 국가 재정이 아닌 사업시행자인 LH, 경기도시공사, 하남도시공사가 100% 부담한다. 이는 분양가에 반영돼 실질적으로는 하남 교산 입주예정자들이 모두 부담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토부는 하남 교산 입주예정자와 기존 하남시민의 교통편익,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철도망 계획 반영 등 후속 절차의 신속한 추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주민·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지난 5월 당초 예정됐던 송파~하남 간 3호선 연장안과 감일역 신설 내용이 빠지고 대신 경전철 노선 내용을 담은 '교산 신도시·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국토부와 LH는 오는 15일 서부농협에 있는 교산신도시대책위원회 사무실에서 주민간담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교산신도시 조성계획과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계획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다.

/하남=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